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CES2019]삼성전자, '8K TV 시대'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삼성전자가 CES2019를 통해 8K TV 시대 본격화를 알렸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에 첫 출시한 'QLED 8K'는 주요 거래선들로부터 글로벌 TV 시장 정체를 극복하고 시장 확대를 주도할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QLED 8K'는 뛰어난 영상 화질로 CES2019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QLED 8K'에 탑재된 '퀀텀 프로세서 8K'는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돼 기존 프로세서 대비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저해상도의 영상도 8K 수준의 화질을 업그레이드해 준다.

삼성전자가 8K TV 시장을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는 배경에는 최근 급속하게 진전되는 TV 대형화 트렌드 속에 삼성이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패널 구현 기술, 최신 AI 기술이 접목된 프로세서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실제 'QLED 8K' 출시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사들로부터 기술 협력을 요청받고 있으며, 파나소닉· 하이센스 등 다른 TV 제조사들과 함께 8K 협의체를 결성해 기술 표준화와 확산을 위해 협업한다.

특히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 스마트 TV에 구글·아마존과 클라우드 연동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대했으며, 애플의 아이튠즈 앱을 애플 이외 기기에 처음으로 탑재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각 기업들의 기술이 융합되면서 경쟁력을 배가하는 '합종연횡' 전략을 구체화한 것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은 CES2019에서 진행된 간담회를 통해 "초대형 TV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주는 AI 기술·파트너들과의 협업은 8K 시장을 성장시키는 촉진제가 될 것이며,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TV에 기대하는 모든 가치를 만족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