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비하인드 뉴스] 유시민의 랜선 라이프? '알릴레오' 첫회 흥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 시간입니다. 어제(4일)에 이어 오늘도 안지현 기자의 휴가로 이성대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이성대 기자, 첫 번째 키워드 볼까요.



[기자]

첫 번째 키워드 보겠습니다.

< 랜선라이프 >

요즘 대세죠. 유튜버들. 초등학생들 장래희망 5위에도 올랐었는데 유튜버들의 일상을 다뤘던 JTBC 인기 예능 프로그램 랜선라이프의 제목을 오늘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앵커]

그리고 그 제목의 주인공은 지금 사진으로 나오는 것처럼 최근에 유튜브 방송 시작한 유시민 작가 이야기하는 것 같군요. 어젯밤에 첫 방송을 올렸다고 하는데 첫 콘텐츠 올렸다고 하는데 인기가 상당했다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벌써 30만 정도의 구독자를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유시민 작가의 랜선라이프, 바로 이 알릴레오 방송이 지금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데 왜 그러느냐면 홍준표 전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홍카콜라라는 유튜브 방송과 비교가 되면서 좌우진영의 어떤 유튜브 대결로써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이 유시민 작가는 홍 전 대표가 운영하는 그 방송에 대해서는 경쟁상대가 아니다라는 식의 입장을 밝혔는데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유시민/작가 : 항간에는 어떤 보수 유튜브 방송하고 우리 알릴레오가 경쟁하는 것처럼 보도들도 하시던데요. 저희는 사실의 증거를 토대로 해서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직접 언급을 안 했지만 어떤 방송이 사실이나 합리적인 추론을 하지 않는다. 홍 전 대표 방송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걸로 해석이 되고 있고, 일단 유 작가는 차별화를 위해서 문정인 대통령외교안보특보를 불러다가 정부의 대북 정책이나 비핵화 과정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설명을 하기는 했습니다.

[앵커]

저도 방송을 좀 봤는데 유 작가 특유의 어떤 톡 쏘는 그런 발언보다는 다소 좀 진중한, 진지한 그런 분위기였던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아까 구독자 수가 30만을 벌써 넘었다고 했죠. 이렇게 관심이 크다는 거, 결국은 본인이 거듭 여러 번 부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차기 주자로서 또 정치권에 이제 다시 재개할 사람으로서 관심이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죠.

[기자]

결국 그렇습니다. 정치를 안 하겠다, 선출직에 출마하지 않겠다라고 극구 부인을 해 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유 작가는 정치권에 한 발 이상을 들여놨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제가 청와대 출입할 때 청와대에서도 유 작가가 정치를 할 거다라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지금 여권에서도 그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고 있는 양정철 전 비서관.

어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조국 수석이나 유시민 이사장은 세상이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사람팔자 어디 뜻대로만 되겠느냐" "결국 정치를 하게 될 것이다"라는 식으로 전망을 했습니다.

[앵커]

이 인터뷰 기사 저도 봤는데 이 인터뷰 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 본인도 정치를 하지 않겠다라고 여러 번 이야기를 했지만 결국에는 정치권으로 왔다, 버티다 결국 재간이 없어서 나오지 않았느냐 이런 이야기했던 거잖아요. 여권 기조에는 지금 이와 같은 인식이 깔려 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 시절에 이런 비슷한 언급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부분도 한번 보고 가시죠.

[앵커]

역시 이 부분은 계속 잘 지켜봐야지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다음 키워드로 가볼까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 바로 보겠습니다.

< 사랑과 복수 >

김동연 전 부총리에 대한 한국당의 애증이 신재민 전 사무관 폭로 정국에서 상당히 좀 달라지고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앵커]

이 제목으로 사랑과 복수라는 제목으로 유추해 보면 그동안 김동연 전 부총리에 대해서 퇴임 이후에 즈음해서 계속 한국당의 러브콜이 있었는데 그 사랑이 복수로 변했다 이런 이야기 같군요.

실제로 계속 자유한국당에서는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러브콜이 계속 있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 식으로 볼 수가 있는데 당장 대표적인 게 김성태 당시 원내대표.

지난해 12월 이렇게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김 전 부총리가 이제 복무는 다 했기 때문에 앞으로 자유를 누릴 수 있다. 그 자유 속에는 자유한국당도 당연히 포함이 된다' '또 이 나라를 위해서 김 부총리의 지혜를 빌려 주십시오'라고 얘기도 했고요.

또 김광림 의원은 '청와대에 맞서서 싸우느라 몸까지 상했다'라고 이야기한 적도 있습니다.

사실상 헌사에 가까운 어떻게 보면 상당히 수뇌부에 가까운 언급을 했었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앵커]

김성태 전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자유라는 표현을 가지고 이렇게 자유한국당으로 러브콜을 한 건데, 아무래도 그동안 이 정부가 계속 이렇게 주도를 했었던 소득주도성장에 대해서 속도 조절을 이제 김동연 전 부총리가 주장을 했었고, 또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래서 자유한국당이 영입을 하면 자신들의 사람으로 활용을 할 수 있겠다 그렇게 러브콜을 했었던 거잖아요. 하지만 김동연 부총리는 계속 안 가겠다 얘기를 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사실상 짝사랑이다 이렇게 해석을 할 수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이 계속 러브콜을 보냈기 때문에 기자들도 좀 예민할 수밖에 없었던 건데,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지난해 11월 대통령 해외 순방이었는데 김 전 부총리가 마지막으로 동행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했었는데 그 자리에서 앞으로 그만 두면 무엇을 할 것이냐라고 물었더니 김 전 부총리가 좀 자유롭고 싶다 그랬더니 곧바로 한 기자는 그러면 자유로운 한국인이 되고 싶은 것이냐 자유한국당에 가고 싶은 것이 아니냐 했는데 그건 아니었다라고 바로 강하게 반박을 하기는 했었습니다.

[앵커]

말려들지 않았던 거군요. 그렇다면 어쨌든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사랑에서 복수로 넘어갔다는 건데 이건 왜 그런 겁니까? 얼마 전에 신재민 사무관의 폭로에 대한 입장을 김동연 전 장관이 내놓으면서 변화가 있었던 겁니까?

[기자]

그렇게 해석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당장 3일날 페이스북에 올렸던 김 전 부총리의 이야기를 좀 보시면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소신과 정책을 조율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또 다른 부처나 청와대, 당이나 국회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그 정책이 바뀔 수도 있고 수용될 수도 있다. 이게 바로 정책 형성의 과정이다'라고 이야기했는데 사실상 신재민 전 사무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라는 얘기를 한 것으로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자유한국당이 기대했던 대답과는 좀 다른 방향으로 갔다고 볼 수가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물론 이 발언에 대해서 사실과 다르게 김 전 부총리도 뭔가 하고 싶은 얘기가 있었고 어떤 진실의 한자락을 드러낸 것이다라는 쪽도 있기는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을 반박한 거라는 해석이 대체적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에서는 기재위나 이런 상임위를 열어서 김 전 부총리를 불러서 따지겠다 이렇게 좀 강경 태도를 보이고 있고 나경원 원내대표도 상당히 비판적으로 돌아섰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난 4일) : 한마디로 김동연 부총리의 답은 진실의 머리는 감추고 변명의 꼬리만 내미는 격인 말이다…]

[앵커]

그렇군요. 오늘 비하인드뉴스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두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비하인드뉴스 이성대 기자였습니다.

이성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