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용진 "엄마 나경원? 유치원법 논의조차 막아...경악"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감찰반원 폭로, 흔들리는 與..하한가?

"조국 수석, 운영위 나와 설명하는게 우선"

이상일 "상한가? 정부 정책 힘입어 '노조'"

박용진 "교육위원장 역할 돋보여..상한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일(무소속 전 의원)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서의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소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소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나오셨어요. 민주당 박용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용진> 안녕하세요. 서울 강북구 을입니다. 박용진입니다.

◇ 김현정> 오늘은 또 굉장히 멋진 체크 코트를 입고 오셨네요.

◆ 박용진> 사람이 멋있지는 않고요? (웃음)

◇ 김현정> 사람은 기본적으로... 제가 왜 말을 더듬죠, 그런데? (웃음) 이상일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이상일> 반갑습니다. 용인 사는 이상일입니다.

◇ 김현정> 용인에 살기만 하시는 거예요? (웃음)

◆ 이상일> 네. (웃음)

◇ 김현정> 어서 오십시오, 두 분. 오늘 뉴스닥 시작을 해야 되는데 하한가부터 가보겠습니다, 하한가, 이상일 전 의원.

◆ 이상일> 저는 지금 여권이 좀 총체적으로 흔들리고 있다, 흐트러지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대통령 지지율은 지금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넘어서는 여론 조사가 꽤 나오고 있고.

◇ 김현정> '데드크로스' 라고 하죠.

◆ 이상일>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청와대는 부인을 하지만 어찌됐든 김태우 전 감찰반원, 수사관의 활동과 관련해서 많은 의혹 제기가 있고. 지금 청와대 해명은 있지만 국민들이 과연 그걸 얼마나 설득력 있게 받아들일까. 이런 문제가 있고요. 한국당에서도 한 의원이 사고를 쳤지만 민주당의 여당 의원의 경우는 사고의 경중을 따지기는 좀 그렇지만 국민들이 보기에는 정말 잘 납득할 수 없는.

◇ 김현정> 김정호 의원.

◆ 이상일> 그렇습니다. 그런 사고까지 터지고. 이래서 여권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생각입니다.

◇ 김현정> '여권이 청와대 지지율부터 시작해서 흔들리는 거 아니냐.' 하한가. 박용진 의원. 여권이 흔들리는 거 아니냐는 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박용진> 뭔가 어수선한 건 맞아요.

◇ 김현정> 그래요?

◆ 박용진> 그래서 아까 말씀해 주신 그런 이러저러한 사건들도 그렇고요. 연말에 원래 좀 어수선하기는 하잖아요, 사람들 마음이.

◇ 김현정> 마음이 좀 그렇죠.

◆ 박용진> 들떠 있기도 하고요. 지금 벌어지는 일들에서 뼈아픈 건 뭐냐 하면 컨트롤 타워라고 표현해야 되는 그런 느낌이 작동되고 있지 않다. 그래서 저는 제가 대변인 출신이고 우리 이상일 선배님도 대변인 출신이지만 또 기자 출신이시니까 더 제 말씀에 동감하실 텐데 초기에 청와대의 대응이 이른바 김태우 수사관의 이른바 항명 혹은 이상한 행동과 관련해서 '미꾸라지 DNA', '사찰 DNA' 이런 말들이 아주 불필요한 거거든요. 그렇게 할 필요가 없었어요.

그러니까 왜냐하면 김태우 수사관의 태도는 누가 봐도 공직자로서 아주 나쁜 태도예요. 왜냐하면 자기가 공직에서 근무하는 사이에 가지고 있었던 그런 정보라든지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그런 내용을 완전히 이걸 그냥 이쪽저쪽에다 갖다 언론에 이렇게 갖다 내놓은 거 아닙니까? 이거는 그분이 정말 좋게 봐서 내부 고발자라고 치자고요. 그렇더라도 이른바 사표를 내고 나서 혹은 자기가 다른 걸 하면서 해야 되는 거지 저런 식으로 하는 건 아니에요.

◇ 김현정> 비위로 그것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했다는 그런 게 부적절하다 이 말씀이신 거죠.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용진> 그렇습니다. 자기의 비위 문제. 어느 감찰반원이 건축업자하고 골프를 주중에 치고 또 본인이 나중에 갈 자리를 미리 알아보는 그런 태도를 보입니까? 그러니까 이런 건 감축기 위해서 청와대 전체 그리고 정부 전체에 대해서, 이른바 '팩트 싸움'을 벌이는 과정에 저는 청와대가 말려들어갔다는 느낌도 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김태우 수사관의 행동이 부적절했다 치더라도 청와대 대응도 적절했는가 하면 의문이 든다?

◆ 박용진> 그래서 제가 뼈가 아파요. 이거 쿨하게 대응하고 해버렸으면 되는 건데 이걸 너무 감정적으로 격하게 대응하면서 일을 좀.

◇ 김현정> 여론을 자극했다, 오히려?

◆ 박용진> 문제가 있다. 이 생각이어서 아쉬워요.

◇ 김현정> 지금 그래서 어디까지 왔냐 하면 오늘도 지금 민생 법안 처리해야 될 것 많잖아요. 임시 국회 내일이면 마지막 날이고. 그런데 한국당에서 '국회 운영위 소집해라. 거기에 조국, 임종석 이 분들 불러라. 시시비비 따져야겠다.' 이걸 조건으로 걸었어요. 민생 법안 처리에 연계해 버렸어요.

◆ 이상일> 그러니까 지금 민주당이 사실은 좀 대승적으로 생각해야 되는 국면으로 봅니다. 그러니까 민생 법안 처리를 해야 되고 우리 또 박용진 의원도 내놓은 중요한 법안도 있고. 이런 걸 합의해서 처리하려면 지금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가 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특감반의 문제. 그런데 통상 운영위 열면 비서실장은 나옵니다. 중요한 건 민정수석인데.

◇ 김현정> 조국 수석.

◆ 이상일> 과거의 여당. 그러니까 지금 야당이 집권했었던 시절에 민정수석 잘 안 나왔죠. 그때 지금 여당 뭐라 그랬습니까? 계속 요구했었어요. 그러니까 지금 여당도 다른 태도를 보여야 돼요. 이제 조국 수석이 '두들겨 맞으면서 가겠다' 고 했습니다.

◇ 김현정> SNS에 밝혔죠.

◆ 이상일> 그렇게 당당하게 나온다면 나와서 이야기를 해야 되고. 첫 번째, 왜 조국 수석이 두들겨 맞는지부터 성찰을 해야 돼요. 그리고 이분이 그랬습니다. '나는 능력은 없지만 앞으로 많이 두들겨 맞겠지만 내가 일을 맡아서 열심히 하겠다' 고 처음에 민정수석이 될 때 이야기했는데 이미 능력 부족도 확인이 됐어요. 인사 검증 실패 사례가 너무나 많습니다. 청와대의 공직 기강 확립이 제대로 안 된 사례도 또 많습니다.

기무사령관 하셨던 분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때 그분이 뭐라 그랬습니까? '공은 부하에게, 책임은 상관인 나에게.' 지금 조국 수석은 이런 책임을 느껴야 돼요. 그러니까 제가 보기에는 미국은 지금 무슨 리스크가 있습니까? 트럼프 리스크가 있어요. 미국 지금 블랙 크리스마스 이래가지고 증시도 폭락하고,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 영향이 크다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의 여권 전체는 '조국 리스크'예요, 제가 보기에는.

◇ 김현정> 이상일 전 의원이 볼 때는 조국 리스크다. 결국 운영위의 조국 수석 나와서 본인 말대로 두들겨 맞더라도 나와야 오히려 그게 타개책이 될 거다. 이렇게 보시는 거고.

◆ 이상일> 그리고 설명할 거 설명하고 이제는 책임 의식 느끼고 조국 수석이 저는 이미 물러나실 타이밍이 늦었다고 보는데 지금이라도 본인은 억울할 수 있어요. 그러나 모든 상황과 관련해서 모든 논란과 관련해서. 그리고 지금 대통령께 부담이 되고 있는 이 상황과 관련해서 이제는 '제가 물러나겠습니다' 하는 게 오히려 상황 수습에 도움이 되겠다. 이런 생각입니다.

◇ 김현정> 이게 한국당도 같은 생각을 지금 갖고 있는 건데.

◆ 이상일> 게다가 한 말씀만 더 드리면 민주평화당도 물러나라고 하고 있고요. 정의당도 조국 수석 운영위 나오라고 하고 있어요.

◇ 김현정> 운영위에 나오라고 한 거까지 정의당도 얘기한 상황. 박용진 의원이 지금 박용진TV도 돌아가고 있는데 아주 표정이 어두워지셨어요. 어떻게 해야 되는 건가.

◆ 박용진>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걸 전제로 말씀을 드리는데요. 저는 정치는 내로남불 하지 말아라, 역지사지해라. 이렇게 늘 생각을 해 왔습니다. 대변인을 하면서 제일 곤란했던 게 내가 뭔가 상대를 공격하고 돌아섰는데 우리 진영에도 똑같은 일이 벌어졌을 때 참 난감하고 화장실로 숨고 싶고 그랬었거든요. 그 이상일 의원님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우병우 수석 나와라, 우병우 수석 나와라.' 제가 야당 대변인 할 때도 그랬고 또 국회의원이 되고 나서 야당 노릇을 하고 있을 때도 얘기했었던 내용입니다. 왜 안 나오냐.

◇ 김현정> 운영위에 우병우 수석 나와라.

◆ 박용진> 그래서 심지어는 그러면 안 나오는 게 관례다 그랬을 때 나왔었던 예를 찾아가지고 했던 적도 있어요. 제 기억이 아마 전해철 민정수석이 국회 출석했었던 거를 예를 들어서 우리가, '왜 안 나오냐. 참여정부 때는 나왔는데.' 이렇게 공격도 하고 그랬고요. 또 돌아가셨습니다마는 정확하게 성함이 기억이 안 나는데 김기춘 비서실장이 그 당시 민정수석을 출석하라고 했었던 적이.

◆ 이상일> 김영한 민정수석.

노컷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용진> 출석하라 그래서 그거 못 하겠다고 사표 내고 갔을 때 그게 얼마나, 항명 사건이다 이러면서 우리가 공격했었던 적이 있었던 게 기억이 납니다. 조국 수석 정도의 실력이면 저는 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운영위원회에서 아무리 이렇게 물고 뜯고 하려고 해도 저는 얼마든지 아주 쿨하게 잘 디펜스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답답한 건 뭐냐 하면 아니, 우리가 야당일 때는 나오라고, 민정수석은 당연히 나와도 되는 거라고 얘기를 하고 우리가 여당 됐으니까 입장이 바뀌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드릴 말씀이 좀 없습니다. 다만 이 사건은 비위가 있는 수사관이 청와대 특감반의 반원이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서 온갖 얘기들을 떠들고 다니고 심지어는 청와대에 근무하기 이전에 생성해 놓은 자료까지 다 야당에 넘어가서 야당이 그걸 가지고 매일매일 공세를 펼치고 있는 아주 해괴한 상황이에요. 해괴망측한 상황입니다.

이거를 가지고서 정쟁을 삼으려고 하는 야당도 제가 볼 때는 해괴망측한 상황에 끌려들어가고 있는 거고 이것을 가지고서 매일매일 이렇게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는 일부 언론의 태도도 제가 볼 때는 좀 해괴해요.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쿨하게 정리할 어떤 책임과 역할이 정부와 여당에게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이건 좀 갈라 보려고 합니다.

◆ 이상일>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그러니까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는 비위대로 엄정하게 수사를 해서 처벌하면 됩니다.

◇ 김현정> 투트랙으로 별개로 가자?

◆ 이상일> 그렇습니다. 청와대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갖은 의혹과 관련해서. 지금 청와대는 뭐냐 하면 우리 박용진 의원 DNA 이야기하셨지만 우리 청와대 DNA에, 문재인 정부 DNA에는 민간인 사찰 없다 그랬잖아요. 그러면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것이다. 이런 거예요, 믿어라. 그건 말이 안 되는 겁니다. 이건 이대로 확인이 돼야 되겠죠.

◇ 김현정> 정리할게요. 두 분의 의견이 비슷하네요. 이거는 투트랙으로 이건 별개로 놓고 조국 수석이 그러면 운영위에 이렇게까지 안 갔으면 좋았겠지만 기왕 이렇게 됐으면 나와서 설명을 하시면 될 거다, 박용진 의원도.

◆ 박용진> 그러니까 민정수석이 나와야 된다, 안 나와야 된다 가지고 여야를 바꿔가면서 논쟁하는 것에 대해서 잘 납득이 안 된다. 이거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청와대 전체에 대한 책임은 비서실장이 지고 있습니다. 비서실장이 충분히 해명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한다면 민정수석 출석까지 요구할 필요가 저는 없다고 보고요. 민정수석이 굳이 해야 될 일이 뭔지를. 그러니까 임종석 비서실장이 들을 수 없는, 조국 수석이 해야 될 일이 뭔지를 야당이 먼저 얘기해 보세요. 제가 볼 때는 모든 책임은 비서실장이 지는 거니까요.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이상일> 그와 관련해서 제가 말씀드린다면 조국 수석이.

◆ 박용진> 저도 하한가 가야 되는데. (웃음)

◆ 이상일> 알겠습니다. 특감반 활동 처음 나왔을 때 특감반을 전원 원대 복귀 조치 취하면서 앞으로 특감반 운영과 관련해서 개혁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그랬어요, 대통령 지시를 받아서. 그러니까 이와 관련해서는 조국 수석의 전적인 책임이에요. 그러니까 조국 수석이 나와야 설명이 제대로 되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우리 청취자 이** 님 '6급 공무원이 나라 전체를 너무 흔들어대고 있는 게 정상이 아닌 것 같다.' 지금 이런 문자도 보내주고 계십니다마는 이게 정쟁이 아니라 본질을 밝히는 거라면 그러면 나와서 얘기하는 것도 좋지만 그게 본질인지 아닌지부터 보자라는 거는 박용진 의원 의견이시고요. 큰 사건인 것만은 분명하네요. 시간이 훌쩍 갔는데 박용진 의원의 하한가를 오늘 꼭 들어야 되거든요. 누구 꼽아오셨습니까?

◆ 박용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입니다.

◇ 김현정> 이게 그러니까 오늘 국회 상황하고 맞물리는 거죠?

◆ 박용진>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사실은 일정하게 기대를 했습니다. 나경원 원내 대표는 여성이십니다. 그리고 엄마의 역할도 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적어도 박용진 3법을 통한 유치원의 정상화, 공공성 강화, 회계 투명성. 이 부분에 대해서 공감하시리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아주 실망스럽습니다. 왜냐하면 그 이전에 아빠이고 누가 봐도 둔탁한 김성태 원내 대표의 경우라 하더라도 공방은 하고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은 했습니다. 결국은 정기 국회 안에 처리하겠다는 약속을 못 지키기는 했습니다마는.

그런데 아예 논의를 틀어막아버리는 역할을 하시더라고요. 저는 깜짝 놀랐어요. 그러니까 법안심사소위 마지막. 여섯 번째, 무려 여섯 번이나 이와 관련해서 법안심사소위를 했는데 마지막 여섯 번째 느닷없이 다 나가버리더라고요, 자유한국당 의원분들이. 그리고 다시 김현아 의원만 들어와서 뭐라고 하냐 하면 우리 원내 지도부에게 이 상황을 얘기를 했더니 원내 지도부가 교육부가 시행령을 발표한 것은 안 된다. 그러니까 논의하지 말고 철수해라. 이렇게 지침을 내렸다는 거예요. 아니, 어떻게 법안심사소위에서 철수를 하라고 얘기하는 것도 황당했고. 두 번째는 교육부가 교육부의 일을 한 거예요, 법이 정한 교육부의 역할을. 그런데 그걸 가지고 핑계 삼아서 발목 잡는 걸 보고 저는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 김현정> 김성태 원내대표보다 더한 나경원 원내대표다?

◆ 박용진> 더하죠. 이건 침대 축구 수준으로 시간을 끄는 게 아니라 선수들을 아예 다 로커룸으로로 불러들여버리는.

◇ 김현정> 파행으로? 판 뒤집었다?

◆ 박용진> 그래서 그 뒤로는 법안심사소위 해 봐야 소용없겠구나라는 것이 저희들 생각이고요. 패스트 트랙으로 가는데 패스트 트랙을 오늘 반드시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결심을 하게 된 원인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여러분, 패스트 트랙이라는 게 여러분 뭔지 아까 잠깐 설명 드렸잖아요. 많이들 원하기는 하지만 다수가 원하지만 당끼리 합의가 안 될 경우에 상임위원장이 직권으로 패스트 트랙. 330일 동안 합의 안 되면 그냥 본회의로 간다. 이게 패스트 트랙인데 사실은 말이 패스트 트랙이지 330일 기다려야 되니까 슬로우 트랙인 것 같기는 한데.

◆ 박용진> 상대적인 거라서요. 지금 자유한국당은 제가 볼 때는 박용진 3법은커녕 자기들이 낸 법안도 통과되기를 바라는 게 아닌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유치원법도.

◆ 박용진> 그러니까 아예 드러눕고 영구히 발목 잡고 있거나 아니면 폐기시켜버리고 현상 유지를 목표로 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보일 정도거든요. 그거보다는 훨씬 더 패스트한 거고요.

◇ 김현정> 그래도 패스트한 거다, 이게.

◆ 박용진> 그리고 330일이면 결론이 나는 겁니다.

◇ 김현정> 어쨌든 간에. 그런데 이찬열 교육위원장이, 바른미래당이시죠. 이찬열 위원장이 9시에 정말로 정말로 패스트 트랙 딱 방망이 두드리는 거예요? 아니면 이것도 마음이 흔들리고 있는 겁니까?

◆ 박용진> 방망이 두드리는 건 10시고요. 9시까지 결론 내려라라고.

◇ 김현정> 마지노선 9시.

◆ 박용진> 마지노선을 정해준 거고요. 9시가 한 30분도 안 남았네요. 지나가고 나면 본인은 10시에 전체 회의가 오늘 열립니다. 거기에서 확언은 안 했습니다마는 패스트 트랙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결단을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 김현정> 가는 건 맞아요?

◆ 박용진> 그건 그렇게 간다고 봅니다.

◇ 김현정> 거기도 조금 흔들리는 건가 싶었는데 그건 아닌 겁니까?

◆ 박용진> 아닙니다. 제가 교육위원회에서 보면 바른미래당 전체는 분명치 않습니다마는 이찬열 위원장, 임재훈 간사. 이 두 분의 바른미래당 의원님들은 아주 확고합니다.

◇ 김현정> 결국은 패스트 트랙으로 가는 거군요. 합의는 어려운 상황인 거고.

◆ 박용진> 아쉽지만 이렇게라도 한 발을 내딛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오늘 굉장히 중요한 날인데 박용진 의원. 이거 끝나고 바로 가시는 거죠, 국회에?

◆ 박용진> 네.

◇ 김현정> 그래서 오늘 댓꿀쇼 두 분 다 초대하려고 했는데 댓꿀쇼 오늘은 어렵겠고.

◆ 박용진> 언제든지 와서 제가 꿀이 무슨 꿀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먹든 바르든 해 보고 싶어요. 다른 분들 하시는 것 봤거든요. 되게 재미있을 것 같고.

◇ 김현정> (웃음) 되게 재미있어요.

◆ 박용진> 이상일 선배님이 그런 거 아주 능수능란하십니다.

◇ 김현정> 모시겠습니다. 그건 약속 미리 해 놓고 아무튼 굉장히 중요한 날 오늘 뉴스쇼 하고 가시는 건데 상한가는 어떤 걸 골라오셨는지 이유하고 뭔지 딱딱 설명하고 끝내죠. 이상일 전 의원?

◆ 이상일> 저는 노조라고 했습니다, 약간 부정적인 입장에서. 지금 우리가 경제가 어렵고 민생이 어려운데 노조는 상당히 지금 여러 가지 특권을 누리면서 노조원 숫자도 계속 불어나고 있어요. 민노총은 올해만 한 10% 늘어났고 한노총 4% 늘어났습니다. 아마 노조원 개인의 입장에서는 그 울타리 안에 들어가면 많은 혜택을 보게 되니까.

그런데 그 노조의 여러 가지 불법 행위나 소위 이런 시위나 심지어는 폭행 사건도 있었고 말이죠. 또 무리한 요구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고요. 우리 경제나 민생이 주름살을 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조는 지금 현 정부가 친노동 정책을 쓰기 때문에 노조는 계속 주가가 올라가고 있다. 이런 생각입니다. 그런데 그게 우리 경제를 멍들게 하는 측면이 많을 거다. 저는 이런 생각합니다.

◇ 김현정> 딱 발표만 하고 넘어가려고 했는데 박용진 의원이 한 말씀을 안 하실 수 없을 것 같은데.

◆ 박용진> 그럼요. 노동 조합도 이익 단체입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노동자들 이익을 위해서 뭉치고 또 그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실 일이 절대 아니라고 보고요. 대한민국의 노동 조합은 더 많아져야 됩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노조 결성률이라고 하는 게 10%도 안 됩니다.

◇ 김현정> 그래요?

◆ 박용진> 나머지 90%의 노동자들은 누구도 보호해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정치권에서 보호하나요? 제대로 못하고 있죠. 그리고 정부가 뭘 좀 해 보려고 그러면 야당이 가만두나요? 물고 뜯죠. 저는 약자들의 연대는 언제든지 배려받아야 되고 박수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고요.

◆ 이상일> 제가 반박 한 말씀... 지금 노조는 귀족 노조라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약자가 더 이상 아니고 심지어 청와대 비서실장 임종석 실장도 더 이상 약자가 아니라고 그랬어요. 그리고 지금 노조든 뭐든 영국에서 제일 중요한 거는 커먼센스(common sense), 상식이고요. 프랑스에서 중요한 거는 봉상스(bon sens). 양식이라 그럽니다. 지금 상식과 양식에 걸맞는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지금 박용진 의원이 국회를 가셔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가 일단 여기까지 오늘은 들으세요. 그리고 다음 번 뉴스닥에서 이어가보겠습니다, 이 얘기는.

◆ 박용진> 가만두지 않겠습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상한가 발표해 주시죠.

◆ 박용진> 이찬열 교육위원장에게 상한가를 드리고요. 왜냐하면 지금 뭐 거의 꽉 틀어막혀서 침대 축구에 막혀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 만일에 그 결단이라고 하는 것이 패스트 트랙이고 이 상황을 일부 전진시키기 위한 결행이라고 하신다면 미리 드립니다. 상한가입니다. 그리고 위원장으로서의 역할 그다음에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 손자가 유치원을 다니고 있는 할아버지로서의 역할을 정말 잘하시는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미리 상한가 드리면서 이찬열 위원장님 듣고 계시죠? 오늘 결단하셔야 됩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의 뉴스닥. 두 분 고맙습니다.

◆ 박용진> 감사합니다.

◆ 이상일> 고맙습니다.

◇ 김현정> 박용진 의원, 이상일 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