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재무부, 러시아 기업·개인 무더기 제재...“대선개입·해킹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19일(현지 시각) 러시아 군사·정보요원 15명과 기업 4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2016년 미 대선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고 국제기구 해킹 등 기타 불법행위에 가담했다는 이유다.

이번 조치는 재무부가 지난 4월 러시아 올리가르히(신흥 재벌) 7명과 정부 관료 17명 등 총 38개 대상에 비슷한 책임을 물어 제재를 부과한지 8개월여 만에 이뤄졌다.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러시아가 지속적으로 국제규범을 무시하는 데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제재 대상에는 미국 민주당 간부들의 이메일을 해킹하고 도널드 트럼프 당시 후보를 돕기 위한 소셜미디어 공작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엘레나 쿠시아노바 등이 포함됐다. 쿠시아노바는 지난 10월 ‘프로젝트 락타’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미 법무부에 기소된 바 있다. 각 후보자와 미 정치 체계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이민·총기·인종·여성 등 다양한 쟁점과 관련해 여론 분열을 조장하는 목적으로 개시된 프로젝트 락타에는 2016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3500만달러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2002년 3월 1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세계 최대 알루미늄 회사 ‘루살’의 올레크 데리파스카 회장이 크렘린궁에서 회동하고 있다. /크렘린궁


러시아 군 정찰총국(GRU) 전직 장교 빅토르 알렉세예비치 보야킨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보야킨은 기존 제재 대상자인 올레크 데리파스카를 위해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세계 최대 알루미늄 회사 ‘루살’의 회장인 데리파스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로, 트럼프 대선 캠프의 선거대책위원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와 2006년 비밀 거래를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재무부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세계반도핑기구(WADA) 해킹을 시도한 혐의를 받는 4명과 러시아 출신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 부녀 독살 미수사건에 연루된 2명 등도 제재 대상에 넣었다.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예브게니 프리고친이 소유한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와 관련된 회사 3곳도 목록에 올랐다. IRA는 러시아 정부의 후원을 받아 2016년 미 대선 기간을 전후로 소셜미디어에서 여론을 조작한 단체다.

한편 재무부는 알루미늄 대기업인 루살과 모회사인 EN+ 그룹, 전기회사 유로십에너고(ESE)에 대한 제재를 30일 이내에 해제할 계획이다. 이들 회사는 모두 푸틴 대통령의 측근 올레크 데리파스카가 상당한 지분을 갖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재무부는 세 회사가 데리파스카의 소유권을 축소하기로 약속했다고 해제 이유를 밝혔다. 데리파스카에 대한 제재는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박수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