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카풀 반대' 오늘 하루 택시 파업·10만 명 국회 앞 집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택시 업계가 오늘(20일) 하루 파업에 들어가고 국회 앞에선 대규모 집회를 엽니다.

주최 측은 전국의 택시기사 20만 명 가운데 절반인 10만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경국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택시 업계의 대규모 도심 집회를 앞두고 여당은 다시 한 번 설득에 나섰습니다.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TF 위원장 : 가능하면 집회를 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 서로 소통하고 대화를 통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택시 업계는 일단 정부, 국회, 카풀 업체 등이 참여하는 대타협 기구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대화와 투쟁을 병행한다는 겁니다.

[구수영 / 전국 민주택시노조연맹 위원장 : 카풀 서비스의 전면 중단이 선행돼야 하며…. 제3차 결의대회 유보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예정대로 국회 앞 집회는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10만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국 택시 기사의 절반 수준입니다.

참가자들은 분신해 숨진 고 최우기 씨를 추모하고 카풀 서비스의 전면 금지를 촉구할 계획입니다.

[김호찬 / 택시기사 : 솔직히 말씀드려서 죽기 살기에요. 내 생존권을 지켜야 하니까.]

본 집회를 마친 뒤에는 마포대교까지 북단 방향 모든 차로를 이용해 행진할 예정입니다.

차량 1만 대를 동원해 국회를 에워쌀 계획은 취소했습니다.

무단 운행 중단 등 불법 행위를 엄정 대응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경고가 나온 뒤 내린 결정입니다.

경찰은 8천여 명을 현장에 투입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방침입니다.

[경찰 관계자 : 소화기 등을 충분히 지참해서…. 한강경찰대도 배 띄워서 (대기)하고 구급차도 (투입됩니다)]

지자체들은 지하철 증편 운행이나 시내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습니다.

택시 업계의 압박 속에 정부와 여당의 중재 노력이 극적 타협을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이경국[leekk0428@ytn.co.kr]입니다.

▶ YTN 개편 구독하면 총 300만원의 행운이!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