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로 간 '김태우 사건'…박형철 비서관, '보고서 목록' 반박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 관련 리포트

청, 김태우 고발…한국당, 민정실 상대 '맞불 고발' 예고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391/NB11744391.html

보신대로, 한국당이 김태우 씨가 작성한 보고서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그러자 청와대는, 김태우 씨의 상관이었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직접 나서서 조금 전에 이를 설명하는 브리핑을 했습니다.

청와대를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우선 김태우 전 감찰반원이 만들었다는 보고서 리스트는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만든 것이 맞는 것입니까?


[기자]

일단 이 문서들은 청와대에서 보고를 받은 것도 있고, 김태우 씨가 만들기만 하고 보고하지 않은 문건도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지난달 김 씨를 검찰에 복귀시키면서 그들이 사용한 컴퓨터를 모두 폐기했기 때문에 문서의 원본은 청와대로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박 비서관은 아직 남아있는 특감반장 등과 함께 기억을 더듬어 본 결과, 야당에서 제기한 주요 10개 문건 가운데 자신이 직접 보고받은 것은 4건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4건은 특감반장에게까지만 보고가 됐고, 나머지 2건은 청와대 누구도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바로 이 2건, 진보 성향 전성인 교수, 그리고 MB정부 방통위의 SK특혜 문건 같은 경우는 올해 8월 과기부 감사관직에 응모한 사실이 드러나서 김 씨가 1달간 직무에서 배제됐을 때 만들어진 문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박 비서관이 보고받은 문건은 어떤 것들입니까?

[기자]

방통위 고삼석 상임위원과 김현미 장관 갈등 문건, 또 우윤근 금품수수 동향 문건, 고건 전 총리 장남의 비트코인 사업 문건, 박근혜 친분 사업가의 공공기관 예산 수령 문건입니다.

모두 적법한 반부패실 업무 범위 안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는데요.

우선 부처간 갈등설의 경우 언론이나 소위 증권가 지라시 등으로 유포될 경우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인사권자가 파악하기 쉽도록 그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공공기관 예산을 누군가 부정하게 수령하는 것이 맞는지 실제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과기부 감사관실에 관련 정보를 이첩했다고도 말했습니다.

나머지 2건은 앞서 예전에 설명했던 대로 우윤근 인사 검증, 또 비트코인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해서 정보를 수집했다는 것이 박 비서관의 설명입니다.

[앵커]

네, 한국당이라든가 현재 야권 정치인들, 그리고 언론사 이름이 담긴 목록도 있던데, 어떤 내용인지 좀 전해주시죠.

[기자]

박 비서관은 김씨가 전 정부에서 하던대로 이런 보고서들을 써서 올리자 특감반장이 "우리 정부는 이전 정부와 다르니 이런 첩보 수집하지 말라"고 했고, 김 씨가 더 이상 1년간은 이런 류의 보고서를 쓰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올해 7월과 8월에 만들었던 조선일보 취재동향 보고 문건에 대해서는 "김 씨가 과기부 감사관 자리에 지원한 뒤에 마음이 떠 있어서 일을 열심히 안 하던 시기"라면서 "역시 언론사찰의 소지가 있으니 하지말라고 특감반장이 주의를 줬고 폐기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특감반의 업무 범위에 대한 의혹 제기,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민간인 사찰 또 정치적 사찰 논란은 야당 중심으로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이것이 지금 검찰로 넘어갔는데, 결과가 언제쯤 나올까요?

[기자]

중앙지검은 일단 감찰을 담당하는 형사1부에 사건을 배당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수사에 착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게 처리할 경우 자칫 '정권에 찍혔다'는 김태우 씨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대검에서 골프 접대 등 김 씨의 비위에 대한 감찰이 진행 중인만큼, 해당 결과를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접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수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