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워마드, 강릉 펜션 참사 학생들까지 조롱…"훈훈한 소식"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집애', '유충' 등 워마드만의 용어 사용

"햇님 복권과 문재앙 탄핵 위한 인신 공양"

하태경 "싸그리 수사해서 감옥 보내야"

뉴시스

【강릉=뉴시스】박종우 기자 = 강릉 펜션 참변 이틀째인 19일 오전 강릉아산병원 의료진이 서울 대성고 남학생 1명을 강릉아산병원 고압산소 치료센터로 옮기고 있다. 2018.12.19. jongwoo42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여성 우월주의를 표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워마드에 '강릉 펜션 사고' 사망 학생들을 조롱하는 글이 게시돼 공분을 사고 있다.

여성만 사람으로 상정하는 워마드 특유의 용어들로 이번 사고를 희화화하는 게시글이 등장하자 여론이 분노하고 있다.

19일 워마드를 보면 "이번 펜션에서 X진 것들 다 자집애"란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지금 10마리 중 3마리는 재기했고 7마리는 의식불명이다. 햇님 복권과 문재앙 탄핵을 위한 좋은 인신 공양"이라고 주장했다.

'자집'은 여자를 낮잡아 일컫는 '계집'이란 단어와 남성의 성기를 합친 표현이다. 재기는 남성의 자살을 비하할 때 쓰이는 말로, 지난 2013년 고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가 마포대교 아래로 떨어져 숨진 사건에서 유래됐다.

'햇님'은 한국 최초의 여자 대통령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일컫는다. 워마드는 여성 대통령이란 이유로 박 전 대통령을 '햇님'으로 추앙하는 반면 남성인 문재인 대통령은 '문재앙'으로 지칭한다.

이 글엔 "상쾌하고 훈훈한 소식", "유충(남자아이를 비하하는 말)들 청소해준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오랜만에 마음이 따뜻해진다"란 글의 작성자는 "강릉으로 놀러 간 고딩(고등학생) 3마리 재기 축"이라고 적었다. 워마드는 여성만 사람으로 보기 때문에 남자의 명수를 셀 때는 동물을 세는 단위인 '마리'를 사용한다.

뉴시스

【강릉=뉴시스】김경목 기자 = 19일 오후 강원도 강릉 펜션에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로 사망한 서울 대성고 남학생 시신이 옮겨진 강원도 소방본부 제1항공대 헬기가 강릉시 야외공연장 헬기 이착륙장에서 이륙해 서울로 출발하고 있다. 2018.12.19. photo3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18일 스스로 목숨을 끊어 전날 1주기를 맞은 그룹 샤이니 전 멤버 종현을 조롱하는 표현도 심심찮게 눈에 띈다.

펜션 사망자들을 비하하는 글엔 "종현남귀신 강림" "종현이 너니" 등의 댓글이 붙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강릉 펜션 희생자를 모욕한 워마드 일당은 싸그리 수사해서 감옥에 보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18일 오후 1시12분께 강릉시 저동의 한 펜션에서 올해 수능을 마친 대성고 3학년 남학생 3명이 숨지고 7명이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경찰은 브리핑에서 사망 학생 3명의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치사량을 훌쩍 넘은 것으로 판독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연결이 어긋난 보일러 배기관(연통)에서 일산화탄소가 누출됐다는 데 무게를 두고 사고의 원인을 수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국과수 검시 결과 사망한 학생들의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는 치사량(40%)를 훌쩍 넘는 48%, 56%, 63%인 것으로 판독됐다.

sout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