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국무부 "北비핵화 속도내야 제재도 빨리 풀릴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FFVD 목표 변한 것 없어…싱가포르 약속 이행 확신"

"비핵화 달성까지 對北제재 유지"…기존 방침 재확인

"제재가 비핵화 영원히 막을수 있다" 北경고에 대응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AFP PHOT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대북(對北) 제재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대북 제재 때문에 비핵화 길이 영원히 막힐 수 있다는 북한의 경고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로버트 팔라디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과 의사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했던 FFVD를 달성하겠다는 우리의 목표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우리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 북한 비핵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팔라디노 대변인은 이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역사상 처음으로 비핵화를 약속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약속이 이행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가 이뤄진 뒤에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북한 비핵화가 빨리 이뤄질수록 대북 제재도 빨리 해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이 최근 대북 제재 및 인권 문제로 압박에 나선 미국에 “비핵화가 영원히 막히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0일 김 위원장의 최측근인 최용해 노동당 부위원장 등 3명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부과했다. 또 17일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을 주도했다.

이에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유엔 총회를 앞둔 지난 16일 밤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정책연구실장의 개인명의 담화를 전하면서 “비핵화로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히는 것과 같은 그 누구도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놨다. 그러면서 “미국은 ‘최대한의 압박’이 우리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제라도 깨닫고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 이행에 성실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팔라디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한과 관련, 북한 측과 판문점에서 만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할 것은 없다”고 답했다. 한미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선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