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A-ISSUE] '경질 위기'부터 '우승'까지, 박항서의 위대한 여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정지훈 기자= 경질 위기부터 스즈키컵 우승까지. 베트남의 영웅으로 등극한 박항서 감독의 위대한 여정이 베트남 현지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지난 15일 밤 9시 30분(한국시간)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말레이시아와의 2018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동남아시아 국가 대항전) 결승 2차전 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1, 2차전 합계에서 3-2로 앞서며 2008년 이후 10년 만에 스즈키컵 우승을 차지했다. 16경기 연속 무패를 기록한 베트남은 세계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는 겹경사도 맞았다. 베트남은 '박항서 매직'에 흠뻑 취했다. 거리마다 붉은 물결이 가득했고, 박항서 감독의 얼굴을 비롯해 태극기도 곳곳에 자리했다.

박항서 감독은 15일 베트남 '탄니엔'을 통해 "굉장히 기쁘다. 선수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면서 "베트남 국민들도 엄청난 응원을 보내주셨다. 베트남 팬들의 사랑을 느낄 수 있어 영광스럽다. 이 우승컵을 베트남 국민 모두에게 바치고 싶다"며 우승의 기쁨을 만끽했다.

이어 그는 "팀으로 이뤄낸 성과다. 내가 감독으로서 하는 역할을 많지 않다. 23명의 선수 모두가 노력한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면서 "베트남 대표팀에서 아주 행복하다. 베트남과 한국의 연결고리가 된 것도 영광스러운 일"이라고 흡족해했다.

# 경질 위기부터 우승까지, 베트남도 주목한 박항서의 위대한 여정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박항서 신드롬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이 환영받은 것은 아니었다.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을 맡은 후 두 달 만에 '경질설'이 흘러 나왔다. 지난 해 12월 베트남 U-23 선수들이 출전한 대회에서 과감하게 실험을 한 것이 화근이었고, 조별리그 2차전에서 우즈베키스탄에 1-2로 패배하며 여론이 좋지 않았다.

당시 박항서 감독은 더 중요한 대회인 AFC U-23 챔피언십을 준비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선수들을 활용하려 했지만 경기에서 패하자 비난 여론이 나왔고, 이후 3,4위전에서 숙명의 라이벌 태국을 잡으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결국 박항서 감독의 경질설도 없던 일이 됐다.

이후부터는 승승장구. 박항서 감독은 지난 1월 열린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 U-23 대표팀을 이끌고 역사상 처음으로 결승에 진출하며 준우승을 차지했고, 베트남의 축구 열기가 폭발했다. 이후 박항서 감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워졌고, 베트남 귀국호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영웅'으로 등극했다.

박항서 신드롬은 계속됐다. 박항서의 베트남은 지난 8월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 출전해 조별리그에서 전승으로 토너먼트에 진출했고, 특히 조별리그 D조 3차잔에서 일본을 1-0으로 꺾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다. 이후 베트남은 16강 바레인(1-0), 8강 시리아(1-0)를 차례로 제압하며 역사상 처음으로 4강에 진출했고, 비록 준결승전에서 '대회 챔피언' 한국에 1-3으로 패배했지만 베트남 축구의 투혼을 보여주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위대한 여정의 정점에는 스즈키컵 우승이 있었다. 박항서호는 조별리그에서 베트남은 라오스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를 완파하고 미얀마와 비긴 뒤 조 1위로 대회 4강에 진출했다. 이후 필리핀과 말레이시아를 차례로 꺾으며 10년 만에 대회 정상을 차지했다.

베트남 언론도 박항서 감독의 위대한 여정을 주목했다. 베트남 언론 'VN익스프레스'는 박항서 감독의 위대한 여정을 그래픽으로 만들었고, "베트남에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했다"면서 박항서 감독을 극찬했다. 베트남 축구 팬들 역시 "박항서 감독에게 감사하다"면서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게티이미지, VN익스프레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