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천재시인 숨결 느끼도록"…종로구 이상의집 재개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이엇게임즈 후원으로 4개월간 보수

연합뉴스

시인 이상 자료 둘러보는 정세균·정재숙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이상의집에서 열린 '이상의집' 재개관 행사에서 정세균 전 국회의장(가운데),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김대균 건축가의 설명을 들으며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18.12.19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천재시인 이상(본명 김해경, 1910∼1937) 집터에 세운 서울 종로구 통인동 '이상의집'이 4개월에 걸친 보수공사를 마치고 19일 재개관했다.

이상의집 자리는 이상이 1912년부터 1933년까지 산 곳. 한때 훼손 위기에 처했으나, 문화유산국민신탁이 2009년 KB국민은행 후원을 받아 매입한 뒤 전시회와 문화 행사를 여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번 보수공사는 문화재지킴이 협약 기업으로 유물 환수와 문화유산 보호를 지원한 라이엇게임즈 후원으로 이뤄졌다.

/ 연합뉴스 (Yonhapnews)


이날 공개한 이상의집은 이상 자료를 구축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한 점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확보한 아카이브 자료는 시 75편, 소설 21편, 수필 19편, 서신 5편, 그림과 삽화 16점, 기타 자료 21점 등 150여 점에 달한다. 이상 작품을 처음으로 소개한 서적과 인쇄본도 포함됐다.

아울러 조각가 최수앙이 이상 친구인 화가 구본웅(1906∼1953)이 그린 이상 초상화를 참고해 제작한 흉상도 설치했다.

연합뉴스

감사패 받는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이상의집에서 열린 '이상의집' 재개관 행사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인 라이엇게임즈의 이승현 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상의집은 장소 발굴부터 매입, 운영, 재개관까지 모든 과정이 시민 참여와 민간기업 후원으로 진행됐다"며 "천재시인 이상의 숨결을 느끼도록 내부 공간을 단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의집은 문화유산 민관협력의 이정표"라며 "많은 국민과 기업이 문화유산신탁 운동에 참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