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산무기 한곳에 모였다…전쟁기념관 '국군무기발전실' 개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9 자주포·K-2 전차·세종대왕함 축소모형, K-1훈련기 실물전시

연합뉴스

전쟁기념관, 21일 국군무기발전실 개관
(서울=연합뉴스) 전쟁기념관이 오는 21일 상설전시실 3층에서 국군무기발전실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9일 전했다. 사진은 국군무기발전실 항공무기존에 실물전시된 'K-1' 훈련기. [전쟁기념관 제공]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산 무기가 한곳에 모였다.

전쟁기념관은 10개월간의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완공한 '국군무기발전실'을 21일 새롭게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기념관 3층에 1천220㎡(369.81평) 규모로 들어설 국군무기발전실은 지상무기, 개인·공용화기, 유도무기, 해상무기, 항공무기 등 5개 관(구역)으로 구성된다.

대한민국 무기 발전사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유물 140여 점과 함께 미국에서 원조받은 무기의 모방을 시작으로 세계 수준의 한국형 무기 탄생까지 과정을 재조명했다.

지상무기관에서는 대한민국의 첨단 무기인 K-시리즈를 만날 수 있다. 우리 군이 1970년대 미군의 화포를 역설계한 방법으로 습득한 기술을 토대로 1980년대 국산 화포 개발에 성공한 과정을 보여 준다. K-9 자주포와 K-2 전차 등은 축소모형으로 전시되고, 대형 지상무기 개발의 시초가 된 한국형 곡사포 KH178 105mm는 실물을 옮겨놨다.

연합뉴스

전쟁기념관, 21일 국군무기발전실 개관
(서울=연합뉴스) 전쟁기념관이 오는 21일 상설전시실 3층에서 국군무기발전실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9일 전했다. 사진은 국군무기발전실 지상무기존에 전시된 'KH178 곡사포'. [전쟁기념관 제공] photo@yna.co.kr



개인·공용화기관에서는 제식소총의 역사를 실물 소총과 함께 볼 수 있다. M1 소총에서 M16 소총을 거쳐 현재 K2 소총이 개발되기까지의 연구 성과를 조명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개발한 소총들의 실물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의 차기 제식소총으로 채택되어 도입 중인 K2C1과 K2C 소총, K14 저격 소총 등도 실물로 전시된다. 특히 무기 체계별, 시대별 국산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높이 4m, 가로 16.5m에 달하는 4면의 초대형 통유리 진열창 안에 연출했다. 첨단 기술이 접목된 미래의 국군 '워리어 플랫폼' 증강현실(AR) 체험도 할 수 있다.

유도무기관에서는 1976년 개발한 국산 미사일 1호 '백곰'의 탄생 배경을 소개하는 등 미사일 개발 발전사를 표현했다.

해상무기관에서는 연안 함정부터 대형 함정의 개발까지 해상무기의 발전 과정을 보여 준다. 현재 해군 함정의 핵심 전력인 세종대왕함(이지스 구축함)을 축소모형으로 전시한다.

항공무기관에서는 국내 항공기 개발의 시발점인 K-1 훈련기를 실물로 전시한다.

박삼득 전쟁기념관장은 "무기는 단순한 기술력이나 국방력의 산물만이 아닌 자주국방을 위해 노력했던 국민의 땀과 성원이 만든 결과"라며 "많은 사람이 전시장을 찾아 함께 대한민국이 이룩한 무기발전의 역사를 경험하고 국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전쟁기념관, 21일 국군무기발전실 개관
(서울=연합뉴스) 전쟁기념관이 오는 21일 상설전시실 3층에서 국군무기발전실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9일 전했다. 사진은 국군무기발전실 내 '개인화기존' 모습. [전쟁기념관 제공] photo@yna.co.kr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