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반구대서 신라 건물 유적 첫 확인…"누각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망대 오른쪽에서 석렬·집석 유구 나와

연합뉴스

반구대 암각화 전망대 오른쪽에서 나온 통일신라시대 석렬.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국보 제285호 선사시대 암각화가 있는 울산 울주군 대곡리 반구대 일대에서 통일신라시대 건축물 흔적이 발견됐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11월 19일부터 반구대 암각화 건너편 전망대 주변에서 시굴조사를 진행해 통일신라시대에서 조선시대에 걸쳐 존재한 건축시설 일부를 찾았다고 19일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에서는 그동안 조사를 통해 공룡 발자국 화석이 많이 나왔으나, 건축물 유구(遺構·건물의 자취)가 발견되기는 처음이다.

연합뉴스

반구대 암각화 전망대 주변 모습. 사진에서 가장 왼쪽 조사 지역에서 석렬이 나왔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조사단은 고고물리탐사 결과와 지형 조건을 고려해 유적이 있을 확률이 높은 지점 9곳에 탐색 구덩이를 설치했다.

그중 전망대에서 암각화를 바라봤을 때 오른쪽 지점에서 2∼3줄로 늘어선 통일신라시대 석렬(石列·돌로 만든 경계)과 조선시대 석렬, 돌무더기 흔적인 집석(集石) 유구를 확인했다.

퇴적층에서 나온 통일신라 석렬은 지반을 다지기 위해 점토와 목탄, 굵은 모래를 섞어 깔고 그 위에 건물 기초시설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남상원 연구소 학예연구사는 "석렬은 구릉과 평행하다"며 "낮은 구릉이나 정상부에 세운 건축물을 보호하거나 경계를 지으려고 조성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유물로는 신라 고식(古式) 막새인 육엽(六葉) 연화문 수막새, 통일신라시대 팔엽(八葉) 연화문 수막새, 인화문(印花文) 토기 조각과 고려시대 혹은 조선시대 유물로 짐작되는 분청사기 조각 등이 출토됐다.

연합뉴스

반구대 암각화 시굴조사에서 나온 기와.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남 연구사는 "석렬과 집석 유구를 보면 통일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건축물이 자리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집석 유구 위에서 기와가 많이 출토됐는데, 위치상 주변 경관을 조망하는 누각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구조물은 국보 제147호 울주 천전리 각석 명문과 함께 신라사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며 "추가 조사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psh59@yna.co.kr

반구대 암각화 일대서 발견된 신라 시대 누각 흔적 / 연합뉴스 (Yonhapnews)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