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강원랜드 사장 돈 전달자 지목’ 한국당 당직자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권성동·염동열에 2천만원씩, 정문헌에 1천만원 준 혐의

검찰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의 불법 정치자금을 강원도에 지역구를 둔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한국당 고위 당직자 ㄱ씨(47)를 소환 조사했다.

1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14일 ㄱ씨를 불러 조사했다. ㄱ씨는 2014년 6·4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강원도당에서 일하면서 도지사 후보로 공천된 최 전 사장 측에서 5000만원을 받아 권성동 의원(강원 강릉)과 염동열 의원(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에게 각각 2000만원, 정문헌 전 의원(당시 강원 속초고성양양)에게 1000만원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권 의원은 지방선거 강원도 공천관리위원장, 정 전 의원은 새누리당 강원도당위원장이었다.

검찰은 이달 초 강원 춘천시에 위치한 ㄱ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관련 파일 등을 확보하고 일주일 만에 ㄱ씨를 불러 의혹을 추궁했다. ㄱ씨는 조사에서 돈을 전달받은 사실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당시 선거 비용으로 사용해 문제가 없다며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전 사장 측 관련자들과 ㄱ씨의 진술 내용, 압수수색 등에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현직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등 수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번 불법 정치자금 의혹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지난 2~4월 최 전 사장의 핵심 측근인 최모씨를 압수수색하고 계좌 추적을 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수사단은 ㄱ씨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대검찰청에 보고했지만, 대검은 채용비리와 별건이라며 수사 중단을 지시하고, 지난 7월 서울남부지검에 사건을 이첩했다.

검찰은 경향신문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보도(11월27일자 1·3면 보도)한 후 약 열흘 후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