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터뷰] 김현철 “김정은, 한·아세안회의 오면 신남방정책 날개 달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일 文정부 신남방정책 성과와 전망 화두로 특별인터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우리 기업·산업 세일즈할 최고의 기회”

“내년에 아세안 관련 연중 이벤트…외교부에 추진단 구성”

이데일리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연풍문 회의실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신남방정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내년 연말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을 볼 수 있을까?

정부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파격 제안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을 특별회원 자격으로 초청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이 성사되면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 전환점이 마련될 것으로 관측된다. 더구나 다자외교무대에 북한이 첫 등장할 경우 국제사회에서 정상국가 이미지 확보는 물론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일원으로 가입하는 것도 예상해볼 수 있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14일 이데일리와의 특별인터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을 실제로 초청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이 진짜 내년에는 인민이 잘사는 보통국가가 되고 싶은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북한하고 수교했던 정상들이 다 모이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특별회원으로 초대를 해서 같이 정상회의를 하는 것을 저희들은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조토위 대통령은 “한국과 북한이 함께 참석하게 되면 특별정상회의의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라며 김 위원장 초청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도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긍정 검토를 약속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의 내년초 서울답방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이 성사되면 우리나라에서 남북 정상이 일 년에 두 번씩 만나게 되는 셈이다. 김 보좌관은 “조코위 대통령이 너무 좋은 제안을 해줘 깜짝 놀랐다”며 “아세안은 북한과 모두 수교를 하고 있다. 이게 아세안과 평화공동체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남북정상은 올해만 벌써 3번 만났다”며 “평화번영 관계가 이뤄지면 3번이 아니라 더 자주 만나도 된다”고 덧붙였다.

김 보좌관은 아울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한자리에서 만나 우리의 문화를 소개하고 기업과 산업을 세일즈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면서 “내년 11월 또는 12월에 열릴 예정인데 연중 아세안과 관련한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신남방특위도 발벗고 나서겠지만 외교부에 아예 추진단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