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도로公 사장이 특혜 준 의혹, 靑에 보고"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태우 수사관 "靑, 10월 중순에 이강래 사장이 휴게소 카페 사업

동료 의원이었던 우제창에 특혜 준 의혹 보고 받고도 검증 안해"

조선일보

이강래(왼쪽),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던 이강래(65)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산하 고속도로 휴게소에 입점한 특정 카페 매장의 커피 추출 기계와 원두 등에 대한 공급권을 같은 당 재선 출신인 우제창(55) 전 의원이 운영하는 업체에 몰아줬다는 '특혜 의혹'이 18일 제기됐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 김태우 수사관은 이날 "이런 의혹을 담은 '감찰 보고서'를 지난 10월 중순 청와대에 제출했지만, 청와대는 이 보고서를 제대로 검증·조사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가 우윤근 주러 대사 '금품 수수' 의혹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은 것처럼 친여(親與) 고위 인사에 대한 의혹 보고서가 올라오자 또 뭉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11월 초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직후 개인 비위로 직무에서 배제됐기 때문에 상부에 전달되지 않았다"며 "묵살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김 수사관은 지난 10월 중순 '고속도로 휴게소에 새로 생긴 카페에 특정 업체 커피 기계가 대량 납품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수도권의 한 휴게소를 방문 조사한 뒤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했다. '여권 인사가 이강래 사장에게 (ex-cafe에) 특정 업체의 커피 기계나 원두 등을 납품하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제보도 있다. 이 사장이 이를 들어주는 건 특혜 논란에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도로공사는 지난 6월부터 청년 일자리 지원을 내세운 커피 브랜드인 'ex-cafe'를 전국 8개 휴게소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이 카페를 전국 휴게소로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본지가 지난 16~18일 3일간 죽전·기흥·화성휴게소 등 전국 ex-cafe 8곳을 찾아가 조사한 결과, 그중 7곳이 김 수사관 감찰보고서에 나온 대로 우제창 전 의원 회사 '테쿰'의 커피 기계·원두 등을 쓰고 있었다. 계약 조건도 테쿰에 상당히 유리하게 만들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강래 사장은 3선 의원 출신으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임명 제청을 거쳐 작년 11월 임명됐다. 이 사장이 2009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할 때 우 전 의원은 원내대변인을 지냈다. 두 사람이 올 6월 하남휴게소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는 장면도 목격됐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수사관이 보고서를 제출한 시점은 부적절 행위로 직무가 배제되기 불과 며칠 전이었다"며 "보고서 작성자가 감찰반에서 배제된 상황이라 이인걸 특감반장은 물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국 민정수석에게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 사장의 비리가 있다면 그 자체로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이 사장은 본지 통화에서 "공정한 기준을 통해 업체가 선정됐고, 우 전 의원을 만난 건 그다음"이라며 "특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본지는 우 전 의원에게 수차례 전화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민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