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車부품산업에 ‘3.5조+α’ 수혈…업계 “자금지원 대환영…이행속도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자금 지원·미래차 경쟁력 제고' 투트랙 방안 내놔

車업계 "시의적절한 대책...유동성 해결에 도움될 것"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정부가 자동차 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자금 수혈에 나선다. 또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 1.5%에서 10% 이상으로 대폭 늘리리고, 부품업체들의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2조원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지자체·완성차 업체의 공동출연금을 활용, 1조원 상당의 신규 자금 프로그램을 기업들의 장기 운영·투자에 지원한다. 군산 공장 폐쇄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을 위해선 현재 운영중인 1조2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하고, 군산 등 산업위기 지역의 부품 기업도 630억원 규모로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정책금융기관 등이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도록 담당자 면책과 국책은행 경영평가 제도 개편도 추진한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정부의 차부품산업 활력 제공 방안을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은 “부품업계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3조5000억원 이상의 자금 지원과 정책금융기관의 담당자 면책 등은 자금난에 고전하는 부품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정부의 자금 지원 대책과 발맞춰 시중은행 등 민간 금융권도 유동성 지원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했다. 현재 직면한 유동성 위기 속에선 자금 지원의 ‘규모보단 속도’가 더 절실하다는 게 차부품업계의 공통된 입장이다.

두 단체는 “대책 규모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낼 만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멀쩡한 기업이 유동성 위기로 문닫기 전에 빨리 약속대로 자금 지원을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 급한 불부터 꺼야 다음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또 부품업계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과 노후차 교체 등 내수확대를 꾀하는 한편, 내년 전기차·수소차 보조금 예산을 대폭 확대해 지원규모를 전기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0대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친환경차 국내 보급목표도 크게 올려 2022년 전기차 누적 43만대(당초 35만대), 수소차 누적 6만5000대(당초 1만5000대)로 잡았다.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 한 관계자는 “친환경차의 경우 국내 부품사들도 글로벌 트렌트에 뒤쳐지지 않도록 선제 투자를 많이 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시장 확대가 더뎌 오히려 손해를 본 측면이 많다”며 “친환경차 보급목표 상향은 위기극복과 함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