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트럼프 전 보좌관 관련인 2명, 기소…궐렌 송환 불법로비 혐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경민 기자] 미국 연방검찰이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관련된 기업인 2명을 재미 터키 성직자 펫훌라흐 귈렌 송환 관련 불법로비 혐의로 기소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대 국가안보보좌관이었다. 그는 러시아와의 내통 혐의로 3주 만에 해임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에 앞서 세르게이 키슬랴크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와 수시로 전화 통화를 하면서 미국의 대(對)러시아 제재 해제를 논의하는 등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조사를 받고 있었으며, 이번 기소도 관련한 수사에서 나온 것이다.

제임스 울시 전 CIA 국장은 WSJ과의 인터뷰에서 “플린이 미국에 사는 터키인 비잔 라피에키안과 카밀 에킴 알프테킨과 함께 미국의 송환 절차를 피해 터키로 돌려보내는 은밀한 계획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망명 중인 귈렌은 2016년 실패로 돌아간 터키 쿠데타의 배후로 지목된 인물이다. 한때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정치적 동맹이었던 그는 쿠데타 배후설을 부인하고 있다. 터키는 지속적으로 미국 측에 귈렌의 송환을 요청해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