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관세전쟁 피해 농가에 2차 지원금 집행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무역 전쟁 '휴전' 했지만…협상 험로 예고 (CG)
[연합뉴스TV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중국을 포함한 외국과 무역분쟁으로 타격을 입은 농축산업계에 대한 2차 자금 지원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서 "외국의 정당하지 않은 무역 보복으로부터 우리 농민과 목장주를 보호할 것이라는 약속을 지키고 있다"며 소니 퍼듀 농무장관에게 2차 시장촉진자금을 집행하도록 승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경제는 어느 때보다 강하며, 우리는 농부들과 함께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 중국을 포함해 멕시코, 캐나다, 유럽연합(EU) 등과 무역분쟁으로 인해 농민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자 120억 달러(약 13조6천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 지원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콩, 사탕수수, 과일, 쌀, 견과류, 돼지고기 등 중국의 '보복관세' 대상에 포함된 농축산물이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승인한 2차 자금 지원은 7월 발표한 긴급 조치의 일환이다. 농무부는 지난 8월 120억 달러의 절반인 60억 달러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미·중 무역 갈등과 관련,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담판을 벌여 90일간 '휴전'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이 기간 추가관세 부과를 중단하고 협상을 통해 무역 갈등을 해소하기로 했다.

그러나 양국 무역 갈등의 이면에는 첨단기술 대국으로 도약하려는 중국과 이를 저지하려는 미국의 복잡한 셈법이 놓여 있어 궁극적인 해결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k027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