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감사원 "제2롯데월드, 비행 안전성 문제없다"…의혹은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전성 저해 근거 발견되지 않아"…MB 때 공군 입장 변화엔 '침묵'

[앵커]

2016년에 완공된 제2롯데월드는 안전과 안보 문제로 오랫동안 건축 승인이 나지 않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허가가 나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지요. 올 봄, 감사에 들어간 감사원이 오늘(17일) "안전에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강하게 반대하던 공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왜 갑자기 입장을 바꿨는지 그 과정에는 대체 어떤 일이 있었는지 풀리지 않는 의혹들이 여전합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상 123층, 높이 555m의 롯데월드타워는 공사 전부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직선거리로 5.7km 떨어진 곳에 군 시설인 서울공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공군의 반대로 막혀 있다가 이명박 정부 들어 일사천리로 진행돼 특혜 의혹이 커졌습니다.

감사원이 올 4월 감사에 착수했는데, 그 결과 비행 안전성과 군의 작전 수행 능력이 저해됐다는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안보 문제로 진행되지 못했던 민간 사업이 대통령의 지시로 재개된 과정 자체에 문제가 크며, 의혹들이 완전히 해소되지 못했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용진/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가는 일이죠.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문제인데…]

특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던 공군 장성이 갑자기 교체되고, 공군의 공식 입장이 바뀌는 과정에 대해서는 전혀 감사가 이뤄지지 않아 '반쪽짜리 감사'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신진, 구영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