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수도권 3기 신도시 이르면 19일 발표…경기 남·북 한곳씩 전망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전경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정부의 수도권 제3기 신도시가 이르면 오는 19일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광명 시흥지구와 하남 감북 등 경기도 여러 지역이 신도시 예상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지만 국토교통부 등 정부 당국이 함구하고 있는 만큼 각종 설들만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따르면 이르면 19일 3기 신도시 후보지 2곳이 공개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이르면 19일 발표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날짜와 발표 방식 등은 협의가 끝나지 않아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남측과 북측에 각 한곳씩 2만∼3만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미니 신도시급 택지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앞서 9·21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하면서 서울과 일산·분당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 즉 3기 신도시를 4∼5곳 조성해 20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이 중 2곳의 입지는 연내 발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택지를 물색해 왔다.

부동산업계 각종 설들만 들끓고 있다.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는 광명 시흥과 하남 감북지구는 과거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해제된 곳이어서 우선 가용택지로 분류되고 있지만 아직 정부당국 등 확인된 내용은 없다.

이와 함께 김포 고촌, 고양시 화전동·장항동 일대, 성남, 남양주 등지도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정도다.

더욱이 앞서 유력한 3기 신도시 후보지였던 과천과 고양 원흥 등은 정보 유출로 후보지에서 제외됐지만, 이곳도 여전히 신도시 후보지에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온다.

정부는 제2의 택지 후보지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형사처벌을 포함한 강력한 정보 유출 방지책을 시행하고 있어 관계자들은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3기 신도시 입지와 함께 이곳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광역교통 대책도 발표된다.

광역교통망 대책의 핵심은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이다.

현재 GTX-A(운정∼동탄) 노선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했고 GTX-C(양주∼수원)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었다.

GTX-B 노선(송도∼마석)은 예타 중간검토에서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천시는 B노선의 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신청한 상태다.

김포와 파주, 화성, 평택 등 2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도 나올 예정이다.

이들 지역에 대한 교통대책은 과거 수립은 됐으나 지금까지 지지부진했던 도로와 전철망 확보 계획을 탄력적으로 재추진하는 내용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발표 시기는 정하지 못했다"며 "관계부처 협의와 제반 준비가 끝나면 신도시 입지와 교통대책을 함께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성배 기자 ksb@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