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연동형 비례대표' 손잡았던 여야…이틀 만에 '다른 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주말 선거제 개편안에 어렵게 합의문을 낸 정치권이 돌아서자 마자 바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아마도 합의가 아니라 검토로 결론냈기 때문인가 싶은데, 오늘(17일) 3당 원내대표가 다시 만났는데 전혀 다른 생각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5당이 합의문 발표 이틀 만에 서로 전혀 다른 말을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검토'하는 것일 뿐 '합의'는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마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명백한 사실을 호도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민주당도 확대 해석을 경계했는데, 또 다른 온도차가 느껴집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회에서 논의도 중요하지만, 국민이 동의하는 선거제 개편안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사실상 합의문 발표 이전과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는 입장입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빠른 처리를 압박했습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벌써부터 민주당과 한국당 일부에서 합의문과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합의문에 내년 1월까지를 선거 개혁 법안 합의 처리 시한으로 못 박았지만, 다시 합의 이전으로 돌아간 분위기여서 법안 처리까지 가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이희정, 손준수, 반일훈, 홍여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