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현대상선, 부산신항 터미널 운영권 되찾아…지분 50% 확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싱가포르 PSA와 지분 50%씩 보유…"공동운영 체제 갖춰"

연합뉴스

현대상선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김동규 기자 = 현대상선[011200]이 모항으로 이용하는 부산신항 4부두 운영사(HPNT)의 지분을 50% 확보해 부두 공동 운영권을 회복하게 됐다.

현대상선은 17일 유안타HPNT 사모투자합자회사(가칭)의 주식 1천269억6천248만3천34주를 1천27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상선은 주식 취득 목적을 "PHPNT(PSA Hyundai Pusan New-port Terminal)이 발행한 우선주 199만9천999주를 보유한 와스카 유한회사의 지분취득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모펀드(PEF)에 출자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애초 HPNT 지분 50%+1주를 가진 최대 주주였으나 2016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40%+1주를 PSA에 800억원에 매각했다.

매각 과정에서 맺은 불리한 계약 때문에 하역료 부담이 커지자 현대상선은 그동안 10%인 HPNT 지분을 늘리기 위해 사모펀드인 IMM인베스트먼트(와스카 유한회사), 싱가포르 PSA와 협상을 벌여왔고, 지난 5월 부두 공동운영을 위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지금까지 와스카 유한회사는 HPNT 지분 50%-1주, PSA는 40%-1주를 각각 보유하고, HPNT 실제 운영은 PSA가 맡고 있다.

현대상선은 HPNT 지분 50% 확보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PSA와 유안타HPNT를 설립해 기존 와스카 유한회사가 보유한 지분 50%-1주를 매입했다. 매입분 가운데 80%는 해양진흥공사와 현대상선이 인수하고 나머지 20%는 PSA가 인수한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과 해양진흥공사가 HPNT 지분의 50%를, PSA가 지분의 50%를 각각 나눠 갖는 구조가 됐다.

연합뉴스

현대상선 2년 만에 운영권 되찾은 부산 신항 4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지난 5월 현대상선과 PSA는 기본합의서를 체결하면서 HPNT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상선이, 최고재무관리자(CFO)는 PSA가 임명하고, 부산항만공사가 현대상선과 PSA의 터미널 운영을 지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또 두 회사는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산항만공사의 정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이번 조치로 모항인 부산항의 거점 터미널을 2년 만에 되찾게 됐다.

또, 경쟁선사들보다 훨씬 높은 하역료 부담을 줄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2016년 PSA에 지분을 매각하면서 맺은 불리한 계약 조건 때문에 부산항에서만 6년간 2천억원대의 하역료를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처지였다.

PSA와 맺은 계약에 2023년까지 6년간 매년 3%씩 하역료를 올려줘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두 회사는 앞서 4부두 공동운영에 합의하면서 하역료도 경쟁선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신항 4부두에서 20피트 기준 180만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했고 올해는 200만개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engine@yna.co.kr

d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