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선 스키장 '복원이냐, 존치냐'…사용허가 기간 31일 만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상지 선정 당시에는 '올림픽 후 전면 복원' 약속

올림픽 종료 후 강원도·정선군·스키협회 등 '재논의' 주장

연합뉴스

존치와 복원, 갈림길에 선 가리왕산
(정선=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정선 알파인경기장이 들어선 가리왕산의 복원·존치를 둘러싸고 산림청과 강원도, 정선군,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사진은 17일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 내 알파인경기장의 모습. 2018.12.17 yang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올해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알파인 스키 활강 경기가 열린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의 존치 또는 복원 여부를 놓고 강원도와 산림청, 스키협회 등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선 알파인 센터는 평창 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남녀 활강 경기를 위해 건설된 곳으로 2012년 대상지 선정 단계부터 사회적 논란이 벌어졌다.

당시 학계와 스키 및 환경 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국제 규격에 적합한 유일한 대상지로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지역이 대상지로 선정됐고, 국비 1천445억원과 도비 481억원 등 1천926억원을 들여 스키장을 건설했다.

특별법인 '평창올림픽법'에 따라 예외적으로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 해제, 산지 전용 협의, 국유림 사용허가 등 일련의 행정 절차를 거쳐 활강경기장 시설지로 활용됐으며 올림픽이 끝나면 원래의 산림으로 복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올해 올림픽이 끝난 이후 산림청과 환경부는 약속대로 전면 복원을 하자는 입장이지만 강원도와 스키 등 체육계에서는 존치를 주장하고 있다.

전면 복원을 주장하는 쪽은 대상지 선정할 때 이뤄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당위성과 사후 활용 계획이 있을 경우 올림픽 개최 이전에 대회 지원위원회,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를 받아야 했으나 강원도가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내세운다.

사후 활용 계획이 있을 경우 대회 이전 심의를 받아야 함에도 이제 와서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개최,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이유로 시설을 존치하겠다는 주장은 매우 일방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국유림 사용 기한이 31일로 만료되기 때문에 2019년부터는 관련 법에 따라 행정 절차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존치냐 복원이냐
(정선=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정선 알파인경기장이 들어선 가리왕산의 복원·존치를 둘러싸고 산림청과 강원도, 정선군,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사진은 17일 강원 정선알파인경기장 곤돌라에서 바라본 가리왕산과 슬로프의 모습. 2018.12.17 yangdoo@yna.co.kr



반면 강원도와 정선군 등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선 알파인 센터가 지역 특화 발전 특구의 관광-레포츠형 모델, 세계적인 산악형 관광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또 당시 전면 복원을 약속한 것은 맞지만 현실적으로 전면 복원을 할 경우 폐기물 7만톤이 발생하고 35만톤의 토사를 처리해야 하는 등 이미 투자된 시설비를 포함해 최대 4천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도 강조한다.

대한스키협회는 17일 강원도 정선 알파인 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정선 코스는 현존하는 아시아 최고의 알파인 경기장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곳"이라며 "전 국민적 합의를 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유림 사용 기한 만료일이 다가오면서 전면 복원과 존치를 주장하는 양측의 의견 대립이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mai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