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동존중 나라'에서 401일 고공농성…이게 사람이 먼저냐"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보사회 원로들 정부·국회 등에 '파인텍 사태' 해결 촉구

연합뉴스

스타플렉스 문제 해결하라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스타플렉스 서울사무소 앞에서 '스타플렉스(파인텍) 고공농성-무기한 단식 해결 촉구 사회원로(중진) 비상시국선언'이 열리고 있다. 2018.12.17 chc@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파인텍 노동자들의 굴뚝 고공농성이 400일을 넘긴 가운데 진보사회 원로들이 청와대, 정부, 국회 등에 사태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스타플렉스(파인텍) 고공농성-무기한단식 해결 촉구 사회원로모임은 17일 서울 목동 스타플렉스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굴뚝 농성중인 노동자들이) 두 번의 겨울을 더 야만의 굴뚝 위에서 보내게 할 수는 없다. 408일을 넘기게 할 수는 없다"며 "사측이 즉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하고, 대통령과 정부, 국회 등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노동자가 70m 넘는 꼭대기에서 찬바람에 1년 넘게 농성 중인데, 촛불 대통령이라는 문재인 정권은 아무런 말이 없다"며 "400일이 넘는 농성이 어떻게 시작돼 어떻게 진행됐는지 정부가 사태를 파악하고, 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당장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배 전 MBC 사장은 "우리 노동자들은 언제부턴가 허공에 내쫓겨 헐떡거리며 허공의 공기를 들이마시며 살고 있다. 이게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이 먼저'인가"라고 비판하고 "모든 사람이 땅을 밟고 땅과 함께 숨 쉬며 살 수 있게 당장 노동자들을 허공에서 내려오게 하라"고 강조했다.

2017년 11월, 서울 양천구 목동 열병합발전소의 75m 높이 굴뚝에서 시작된 파인텍 노동자 홍기탁·박준호 씨의 고공 농성은 전날 400일을 채웠고, 이날 401일째를 맞았다.

파인텍 노동자들은 3년 전에도 고공 농성을 한 바 있다. 당시 차광호 지회장이 2014년 5월부터 2015년 7월까지 408일간 농성한 끝에 사측은 공장 정상화와 단체협약 체결 등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막혀버린 오체투지 행진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6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스타플렉스(파인텍) 투쟁 승리를 위한 공동행동 관계자들이 경찰의 제지로 오체투지행진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파인텍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오체투지행진을 하던 중 이를 불법 시위로 간주해 저지하는 경찰과 20여 분 실랑이를 벌인 끝에 행진을 이어갈 수 있었다. 공동행동은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4박 5일간 오체투지 행진에 돌입했다. 금속노조 파인텍지회 소송 홍기탁 전 지회장, 박준호 사무장은 파인텍 공장 모기업인 스타플렉스가 노조와 약속한 공장 정상화와 단체협약 이행 등을 촉구하며 2017년해 11월 12일부터 서울 양천구 목동 열병합발전소 높이 75m 굴뚝에 올랐다. 2018.12.6 superdoo82@yna.co.kr



파인텍 노동자 등은 이달 6∼10일에는 청와대 앞부터 목동 스타플렉스 서울사무실 앞까지 약 20㎞를 오체투지로 행진하면서 단체협약 이행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아무런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

차광호 파인텍 지회장은 두 번째 굴뚝 농성도 408일을 넘게 할 수는 없다며 이날까지 8일째 단식투쟁 중이다.

원로들은 스타플렉스 김세권 사장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 서한을 발송했다.

서한에서 이들은 "촛불항쟁으로 최소한 '노동존중'을 이야기하는 새로운 나라에서 사백 하루의 고공농성이라니, 이건 나라가 아니다, 세상이 아니다"면서 "공장으로 돌아가 성실하게 일하겠다는 꿈 하나 때문에 세상의 어떤 감옥보다 위험하고 열악하고 처참한 하늘 감옥에서 400일을 넘게 고공 농성해야 하는 세상은 정상적인 세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선언에는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김중배 전 MBC 사장, 명진스님, 문규현·문정현 신부,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신경림 시인, 홍세화 노동당 고문, 황석영 소설가 등 사회 원로(중진) 148명이 서명했다.

집회 주최측은 이 서한을 청와대와 국회, 노동부, 국가인권위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