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난민갈등 첨예' 벨기에서 시민 수천명 격렬 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브뤼셀 도심서 5500명 규모 반대 집회 열려

N-VA 소속 장관 총사퇴로 8일 벨기에 연정 붕괴

뉴스1

유엔난민협약에 반대하는 벨기에 시민들이 16일(현지시간) 열린 집회 도중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유엔난민협약 참여에 반발한 벨기에 시민 수천 명이 지난 주말 브뤼셀 도심에서 격렬한 반대 시위를 벌였다.

같은 시간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약 1000명 규모의 맞불 시위가 열리는 등 난민 문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벨기에 경찰 당국에 따르면 16일 유럽연합(EU) 주요 기관들이 위치한 브뤼셀 곳곳에서 제1야당인 우파 성향 '새플레미시연대'(N-VA)가 조직한 대규모 집회(경찰 추산 5500명)가 열렸다.

현재 벨기에는 난민협약을 둘러싼 갈등으로 연정마저 붕괴된 상태다. 샤를 미셸 총리가 이끄는 벨기에 연립정부가 난민협약 참여를 강행하자 지난 8일 N-VA 소속 장관들이 총사퇴했다.

N-VA의 움직임에 대해 내년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반이민 정서를 부추기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엔난민협약은 지난 7월 미국을 제외한 193개 유엔 회원국이 합의했으나 10일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린 정부 간 회의에서 공식 서명한 국가는 164개국에 불과했다.

유엔난민협약은 체류 조건과 관계없는 이주자 권리의 보호, 노동 시장에 대한 차별 없는 접근 허용 등을 핵심 내용으로 담고 있지만 법적인 효력은 없다. 그러나 이탈한 국가들은 난민 수용 및 불법 체류자 대응과 관련한 정부의 부담이 커진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지난 7월 초안 협의 단계에서 미국이 자국 정책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탈을 선언한 이래 지난 10월 헝가리와 오스트리아, 폴란드 정부가 주권 침해적 요소를 지적하며 탈퇴했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