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기습키스', '물벼락'...베트남 선수들이 사랑하는 박항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스즈키컵 우승 후 한 선수로부터 키스 세례를 받고 있다. 사진=SBS스포츠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2018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우승 이후 선수들의 각별한 축하 세례에 시달리고 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은 15일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스즈키컵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를 1-0으로 누르고 1·2차전 합계 3-2로 우승을 차지했다. 2008년 이후 10년 만에 거둔 이 대회 우승이다. 우승 확정 이후 베트남 선수들은 박항서 감독에게 짓궂은 우승 세리머니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한 베트남 선수는 그라운드 위에서 박항서 감독에게 다가와 기습뽀뽀를 시도했다. 돌발 행동에 깜짝 놀란 박항서 감독은 얼굴을 빠르게 돌려 키스를 피했다. 하지만 곧바로 선수를 안은 채 등을 토닥여주는 모습을 보였다. 박항서 감독의 이런 모습을 담은 영상은 온라인에서 패러디 영상으로까지 제작돼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우승 기자회견에서도 박항서 감독을 향한 선수들의 장난스런 우승 세리머니는 계속됐다. 기자회견에서 박항서 감독이 한국어 통역으로부터 취재진의 질문 내용을 전해 듣던 도중 기자회견장 문이 열리더니 선수 여러 명이 뛰어들어왔다.

이들은 박항서 감독의 머리에 물을 뿌리며 펄쩍펄쩍 뛰었다. 이어 박항서 감독을 잡고 흔들고 탁자를 내려치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기자회견은 잠시 중단됐고 박항서 감독은 얼굴과 안경에 물을 잔뜩 뒤집어썼다.

하지만 이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한 선수를 끌어안고 토닥여줬다. 선수들이 나간 뒤에는 특유의 아빠 미소를 보이기도 했다. 우승후 보여진 이같은 모습들은 박항서 감독과 베트남 대표팀 선수들이 얼마나 허물없이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증거다.

박항서 감독은 선수들의 발을 직접 마사지해주는가 하면 비행기 이동 중 부상당한 선수를 위해 자신의 비즈니스석을 양보하는 등 감독과 선수를 넘어 아빠같은 모습을 보여왔다. 그래서 베트남에선 박항서 감독에게 ‘파파 리더십’ 또는 ‘짜타이(Cha Thay)’ 라고 부른다. 짜타이‘는 베트남어로 ’아빠‘ 또는 ’선생‘이라는 뜻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