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붕괴위험' 대종빌딩, 내년 3월 철거여부 결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머니투데이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 2층 오피스텔의 중앙 기둥이 겉면 콘크리트가 부셔져 철골 구조물이 드러나 있다. 서울시는 대종빌딩 붕괴 위험으로 입주자를 퇴거 조치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발생 위험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붕괴 위험성이 제기된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의 철거 여부가 내년 3월쯤 결정된다.

16일 강남구청에 따르면 대종빌딩은 오는 19일 긴급 보강공사를 받은 뒤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철거나 개축 여부가 결정된다. 보강공사와 정밀안전진단에 약 3개월 정도 소요돼 결과는 이르면 내년 3월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종빌딩은 2층을 기준으로 상부 3개층과 하부 3개층에 지지대를 설치하는 보강작업이 이뤄진다. 문제가 된 2층 2개 주기둥은 단면적을 현재 90cm에서 120~130cm로 확대하는 공사가 진행된다. 안전진단과 보강공사 비용은 건물주 측에서 부담한다.

1991년 준공된 대종빌딩은 지하7층~지상15층 연면적 1만4799㎡규모다. 지난달 말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기둥에 균열이 발견됐고 긴급안전진단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이 나왔다.

도면과는 달리 시공된 주기둥이 부실 원인으로 지목된다. 2층의 기둥 2개는 도면상 사각형(90㎝x90㎝)으로 돼 있지만 실제로는 원형으로 시공돼 단면적 부족으로 내력이 20%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