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또 구멍 뚫린 부산대 여자기숙사…카드출입시스템 고수 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부인 침입 우려' 개선 요구에도 대학 측 비용, 안전 탓 변경 안해

연합뉴스

외부인이 침입한 부산대 여자기숙사
(부산=연합뉴스) 만취 상태로 부산대학교 여자기숙사에 침입해 여대생을 강제로 성추행하고 주먹까지 휘두른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사진은 부산대 여성 전용 기숙사인 '자유관' 출입문 모습. 2018.12.16 [연합뉴스TV 제공] wink@yna.co.kr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16일 부산대 여자기숙사에서 발생한 외부인 침입 성추행 사건은 5년 전 비슷한 사건을 겪고도 출입시스템을 개선하기는커녕 기존 카드시스템을 고수한 대학 측의 안일한 대처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새벽 부산대 학생인 A씨는 만취 상태로 여성 전용 기숙사인 '자유관'에 한 여대생이 출입 카드로 문을 열고 들어간 사이 문이 닫히기 전 침입해 복도에서 만난 한 여학생을 강제로 성추행하고 폭행했다가 붙잡혔다.

부산대에서는 2013년 8월에도 타 대학 남학생이 방학을 마치고 학생들이 돌아오는 입사 기간 느슨한 출입통제를 이용해 여학생 기숙사에 침입해 잠자던 여대생을 성폭행한 사건이 벌어졌다.

부산대는 이후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고 기존 여학생 기숙사를 허물어 '자유관'을 신축했다.

부산대가 접근성이 좋은 중앙도서관 옆 자유관을 여성 전용으로 결정하면서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은 기숙사에 외부인 침입을 막으려면 카드 출입시스템이 아닌 생체인식 출입시스템이나 스피드게이트를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스피드게이트는 카드를 갖다 대면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지만 문이 빨리 닫혀 외부인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시스템이다.

연합뉴스

스피드게이트
촬영 원종호(연합뉴스TV)




자유관 개관을 앞두고 총장과의 대화에서도 학생들은 이런 요구를 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조한수 총학생회장은 "두 차례 토론회와 간담회 때 기숙사 출입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유사 사건이 또 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며 "이번 사건은 안일한 학교 측 대처로 발생한 예견된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진화 부산대 대학생활원장은 "외국인 학생도 많아 안전을 고려해 콘도처럼 카드를 꽂아야만 전기가 들어오는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생체인식 시스템은 비용이 많이 들거니와 생체정보를 등록하는 게 번거롭고, 출입문이 너무 빨리 닫혀도 불편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어 "5년 전 사건 이후 비상벨,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등 외부인 출입방지 대책을 세워왔지만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해 유감"이라며 "외부인 출입 신고를 강화하도록 교육하고 출입 시스템 개선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외부인 성추행 사건 발생한 부산대 여자기숙사
(부산=연합뉴스) 만취 상태로 부산대학교 여자기숙사에 침입해 여대생을 강제로 성추행하고 주먹까지 휘두른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사진은 부산대 여성 전용 기숙사인 '자유관' 출입문 모습. 2018.12.16 [연합뉴스TV 제공] wink@yna.co.kr



win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