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당, 현역 물갈이…‘수용’ ‘불가’ 갈린 반응 속 “총선 때 보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박 12명 중 윤상현·원유철 “수용” vs 곽상도 “표적심사”

비박 9명선 김용태·황영철 “수용” vs 홍문표 “잘못된 결과”

당장 총선 낙천 의미 아냐…새 지도부서 바뀔 가능성

일각선 “재판 중인 의원, 재판 후 복귀하면 돼” “무소속 각오로 뛸 것”

이데일리

한국당의 당연직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오른쪽)과 외부인사인 이진곤 위원(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현역 의원 21명에 당협위원장직 박탈 결정을 내리면서 후폭풍에 싸였다. 친박근혜계 12명, 비박계 9명이 포함된 이번 ‘물갈이’ 인선에 대한 반응은 계파와 상관없이 의원 개개인에 따라 갈리는 형국이다. 선당후사를 앞세운 ‘수용’ 입장, 불공정 심사로 보는 ‘납득불가’ 입장이 엇갈리는 속에서도,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가 곧 공천 탈락은 아닌 만큼 1년4개월여 남은 총선 때까지 반전을 노리겠단 분위기도 감지된다.

친박계에선 윤상현, 원유철 의원이 16일 차례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글을 올려 당협위원장 교체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윤상현 의원은 “친박은 폐족이 된 지 오래이고, 실체도 없다”면서도 “책임지라면 기꺼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신친박계로 불렸던 원유철 의원도 “당을 살려야 한다는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 이번에 인적쇄신 대상이 된 친박은 좌장격인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김정훈·홍문종·김재원·이완영·이우현·곽상도·엄용수·윤상직·정종섭 의원 등이다.

이 중 곽상도 의원은 “지역과 국회를 오가며 무너진 당을 바로세우고자 노력한 결과가 ‘솎아내기’라니 허탈하다”면서 “특정지역, 특정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였다고 볼 수밖에 없어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홍문종 의원은 조강특위 발표가 있던 15일 “이번 발표로 비상대책위의 속셈이 그대로 드러났다”면서 “하루 이틀 더 생각해보고 추후 행보를 결정하겠다”고 예고했다.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과 권성동·김용태·이종구·이군현·이은재·황영철·홍일표·홍문표 의원 등이 포함된 비박계에서도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당 사무총장인 김용태 의원은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받아들였다. 황영철 의원도 “쇄신을 미래로 가기 위한 디딤돌로 삼겠다면 그것은 받아들여야 할 숙명”이라고 평했다. 그러나 크게 패했던 지난 지방선거 때 사무총장으로 공천을 지휘한 홍문표 의원은 “잘못된 결과”라며 “원인규명을 해서 잘못된 건 바로 잡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에 따라 입장이 갈리는 탓에 향후 계파별 공동대응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게 관측된다. 대신 이미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시사했던 의원 4명(김무성·김정훈·윤상직·정종섭 의원)과 “양천을 떠난다”고 지역민에 인사를 남긴 김용태 의원 등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은 지역 활동을 이어가면서 다음 총선을 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번에 인적쇄신 명단에 포함된 한 중진 의원은 “재판 중인 의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당협위원장직을 되찾을 수 있는 것 아니냐”면서 “지역에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이 따로 있는 게 혼란이지, 이번 결정이 공천과 직결되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당의 한 관계자도 “박근혜정부의 실정, 분당사태 등에 책임 있는 친박, 비박 핵심 인사들이 다 포함된 것도 아니다.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다”면서 “이렇게 욕보이지만 총선 공천은 봐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내년 2~3월께 새로 선출될 지도부에 따라 다시 한 번 당협위원장 인선이 바뀔 가능성을 보고 있다. 또한 2020년 총선 전 공천에서 경선이 이뤄진다면 당협위원장이 아니더라도 현역이 유리하고, 최악의 경우 낙천 시엔 무소속으로 당선된 후 복당하는 시나리오도 있다고 짚는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현역은 당협위원장이 아니라도 지역활동에 제약이 없다. 다음 총선 뜻이 있다면 내년부턴 무소속 출마까지 각오하고 지역다지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