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 대통령 "여야가 큰 틀에서 선거제 개협 합의하면 지지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14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면담 내용 일부 공개

"2012·2017년 대선은 물론 대표 때도 중앙선관위案 노력"

"여야가 합의보면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어"

CBS노컷뉴스 박지환 기자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자료사진/윤창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큰 틀에서 여야가 합의를 해주면 지지하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30여분간 면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6일 전했다.

문 의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놓고 손학규 바른미래당·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단식이 장기화되는 것을 우려해 문 대통령에게 면담을 적극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면담 자리에서 "2012년 대선 때도, 지난번(2017년) 대선 때도, 제가 당 대표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중앙선관위가 선거 관련 안을 제시해줘서 우리당과 정의당이 함께 노력했던 바도 있다"며 "저하고 심상정 대표가 열심히 노력했었는데 그때도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로서는 중앙선관위 안을 기본으로 해서 여야 합의를 본다면 저는 얼마든지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문 의장과의 면담에서 "구체적으로까지 선거제도의 (개혁) 방안에 대해서 대통령이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지금 단식하는 대표님들도 건강이 아주 걱정이 되는 상황이니 큰 틀의 합의로 단식을 푸시고 구체적인 방안을 합의하는데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국회로 보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지지 의사를 전달했다.

임 실장은 국회를 방문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서는 비례성 강화를 통한 대표성 보완 문제를 오랫동안 대통령께서도 일관되게 지지하는 입장을 갖고 왔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시한 안에 대해 가장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라며 지지한다는 입장을 꾸준히 말씀해오셨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체적인 선거제 방안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관여하기 부적절하지만 국회가 합의한다면 그것을 지지할 의사가 있다는 점을 두 분 대표님께 잘 전해드리라고 하셨다"며 "어서 단식을 마치시고 건강을 회복해 주십사하는 말씀을 잘 전달 드리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