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붕괴 위험' 대종빌딩, 내년 3월까지 임시보강으로 버텨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강공사 1개월·정밀진단 2개월 소요…입주사 절반 이상 남아

연합뉴스

'붕괴 위험' 대종빌딩, 19일부터 보강공사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이 19일 응급보강공사에 돌입한다. 사진은 16일 오후 대종빌딩 모습. 2018.12.16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의 철거나 보강 여부가 내년 3월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석 달 동안은 응급보강공사 외에 다른 대안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16일 강남구에 따르면 19일 시작하는 응급보강공사는 약 한 달이 걸릴 전망이다.

보강공사는 우선 기둥 균열이 발견된 2층을 중심으로 상·하부 3개층에 지지대를 설치한 뒤 2층 주기둥 단면적을 현재 90㎝에서 120∼130㎝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강공사 후에는 보강·철거·개축 등 향후 조치를 결정하기 위한 정밀안전진단이 이뤄진다.

정밀안전진단에는 데이터 분석을 포함해 최소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내년 3월 중순에나 진단결과가 나오고, 철거나 개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구 관계자는 "보강공사와 정밀진단을 포함하면 약 3개월이 걸릴 전망"이라며 "추가 조사 등으로 일정이 더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입주업체들의 이사도 더딘 상황이다.

전체 입주업체 79곳 중 전날까지 이사를 마친 업체는 34곳(43%)이었다.

연합뉴스

대종빌딩, 위험한 주차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6일 오후 출입 통제선이 설치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의 주차장 입구에 차가 주차돼 있다. 2018.12.16 mon@yna.co.kr



이날도 이사가 이어지고 있지만, 입주사의 절반 이상은 아직 대종빌딩에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직 짐을 빼지 못한 업체들은 대용 공간을 찾지 못하거나 건물주와 협의를 마치지 못해 이사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는 17일 건물 내 실사 조사를 벌여 정확한 이주업체 현황을 파악해 발표할 예정이다.

임차인들은 같은 날 오후 2시 대책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남광토건이 시공한 대종빌딩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천799㎡ 규모로 1991년 준공됐다.

작년 상·하반기와 올해 3월 강남구가 실시한 육안 검사에서는 각각 B등급과 A등급이 나왔으나 지난달 말 2층 인테리어 공사 중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고, 11일 긴급안전진단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불량)으로 추정됐다.

연합뉴스

'붕괴 위험' 대종빌딩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이 19일 응급보강공사에 돌입한다. 사진은 16일 오후 대종빌딩 로비 모습. 2018.12.16 mon@yna.co.kr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르면 E등급은 주요 부재의 심각한 결함으로 시설물의 안전에 위험이 있어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을 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에 강남구는 12일 대종빌딩을 구가 직접 관리하는 3종시설물로 지정하고 13일 0시부터 출입제한 조치를 했다.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