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공공기관 채용비리' 불씨 살린 야권…공세 전략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선수' 전면 배치…바른미래 유기적 체계 구축

여야 첨예한 공방 예상…박원순·강원랜드가 쟁점

뉴스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제도 개혁 등 관련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여야 원내교섭단체 3당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강력 요구해온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하면서 야권의 향후 공세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여야 5당의 선거제도 개편 합의 등과 별도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17일까지 구성하고 국정조사계획서를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정조사특위 구성이 완료되면, 특위는 국정조사 대상과 범위와 일정 등을 확정해 구체화한 국조계획서를 논의하고 이후 국조를 본격 실시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여야는 특위에 들어갈 의원 선발에 나서는 한편, 향후 국조에서 진상규명 등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자유한국당은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출(11일)과 원내지도부 구성이 완료(14일) 된 지 얼마 되지않은만큼 특위 위원 신청을 한 의원들을 대상으로 명단 확정 등 국조 준비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양새다.

다만 올해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를 처음으로 제기한 유민봉 의원 등이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높고, 국정감사 때부터 받은 제보 등 당 차원에서 취합한 실태와 분석자료 등을 토대로 선전(善戰)을 자신하는 모습이다.

바른미래당은 채용비리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발본색원 할 수 있도록 국조특위 의원들과 함께 이미 구성한 당 채용비리대책단을 중심으로 비리 제보를 받는 등 긴밀한 유기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또 이후 국정조사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앞으로 고용세습을 비롯한 채용비리가 원천적으로 발 붙이지 못하도록 법개정을 포함해 필요한 제도개선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당장 코앞에 다가온 국조특위의 국조계획서 논의 과정부터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정조사 대상과 범위를 놓고 그동안 여당인 민주당과 야권의 이견차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쟁점인 조사 대상 관련, 야권의 타깃인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는 민주당의 대권잠룡인 박원순 서울시장 등 민주당이 민감해 할 수밖에 없는 인사들과 기관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반면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의 경우 한국당 소속 권성동·염동열 의원 등이 연루돼 있어 민주당은 이를 카드로 반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한국당은 민주당의 강원랜드 공세로 인한 역풍이나 이슈 주도권 상실을 차단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은 지난 달 21일 정기국회 이후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조를 실시하기로 합의하면서 조사 범위를 '2015년 이후 일어난 공공기관 채용비리'로 정했는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당시 한국당 원내대표가 적용 시점을 두고 이견을 보인 바 있다.

2015년 1월1일 이후라는 기한을 사건 발생 직후라고 간주한다면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은 국조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지만, 이를 인지 시점으로 여긴다면 이 또한 조사대상에 포함된다.

게다가 정의당이 당시 합의 직후 "국정조사를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명백히 밝힐 것"이라고 공언하는 등 야권내에서도 다른 목소리가 나온 바 있어 국조 과정에서 야권 공조체계에 균열이 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 원내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여야간 치열한 공방, 특히 여당의 물타기 시도로 만만치 않은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며 "특위 의원들을 중심으로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