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韓, UN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이사국 진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 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4)에서 우리나라가 CTCN(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이사국 진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데일리

고서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왼쪽)과 사티아 트리파티(Satya Tripathi) 유엔 사무차장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유엔환경(UNEP) 간에 MOU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CTCN은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 간 기술협력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다.

CTCN 이사회는 CTCN 인사·예산 등 조직 운영, 개도국의 기후변화대응 기술지원 등을 심의·평가하는 협의체로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이 향후 2년(2019~2020)간 이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사회 활동을 통해 한국의 연구·개발(R&D)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CTCN의 R&D 지원 정책 수립에 기여함과 동시에 기후기술협력을 통한 국내 기후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우리나라의 CTCN 이사국 진출은 그간 기후기술협력을 통해 글로벌 기후변화대응에 기여하고자 한 우리의 노력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았음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CTCN 공여국이자 세계 최다 회원기관(58개, 총 465개) 보유국으로 CTCN을 통해 방글라데시, 케냐, 스리랑카 등에 에너지, 수자원 등 국내 기후기술을 전수해왔다.

특히 CTCN 사무국은 설립 5주년을 맞아 과기정통부와 녹색기술센터를 기후변화대응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국가지정기구(NDE)와 회원기관으로 각각 선정해 이번 총회에서 증서를 수여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CTCN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이를 통해 향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지난 11일 CTCN의 운영기관인 UNEP(유엔환경)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UNEP를 대표해 UN 사티아 트리파티(Satya Tripathi) 사무차장보가 MOU 서명을 위해 참석했다. CTCN을 통한 기술협력 뿐만 아니라 CTCN과 GCF(녹색기후기금) 간 연계를 통해 기후기술이 저탄소 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도록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과기정통부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했다”며 “국내 기후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국내 기후산업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국제기구, 선진국, 개도국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