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방통위, 네이버 불공정행위 조사 착수..국감 후속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에 보고

윤 의원 “문제 드러난다면 플랫폼 강제분리 등 조치 필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가 네이버에 대한 플랫폼시장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윤상직(자유한국당, 부산 기장군) 의원은 방통위가 지난 국정감사 후속조치로 네이버에 대한 플랫폼시장 불공정행위 사례에 대한 조사를 조만간 착수할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데일리

윤 의원은 2017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 서비스감시과가 네이버를 조사한 이래, 포털의 주관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가 국정감사 후속조치 차원에서 추진하는 공식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공정위가 네이버를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중인 만큼, 행정기관의 중복조사 제한규정에 의거해 공정위 조사와 겹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할 방침이다.

행정조사기본법 제4조에 따르면, 행정기관은 유사하거나 동일한 사안에 대하여는 공동조사 등을 실시함으로써 행정조사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국정감사 후속조치

지난 국정감사 당시, 자유한국당은 네이버에 대해▲자사 포털에서 상품 검색시 네이버 스토어팜, 네이버페이 등록 사업자 상품을 검색창 상단에 노출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고▲상품 구매시 네이버 페이를 우선적으로 결제수단으로 설정하고 ‘결제수단변경’을 눌러야 다른 수단으로 바꿀수 있게 결제화면을 구성하는 등 플랫폼 중립성을 위반했으며▲네이버가 광고비를 많이 쓸수록 우수업체가 되는 서비스를 출시, 시장을 왜곡하고 광고비 출혈경쟁을 심화시켰다고 질타한바 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이번 방통위 조사는 네이버가 검색서비스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행위에 관한 부분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조사결과, 네이버가 공정경쟁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방통위는 전기통신사업법 제52조에 따라 ‘전기통신역무 제공조직의 분리’ 즉, 비즈니스플랫폼 강제분리도 명할 수 있다.

윤상직 의원은 “네이버가 검색서비스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자사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홍보하는 등 플랫폼 중립 위반 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며 “방통위 조사를 통해 문제가 드러난다면 플랫폼 강제분리 등의 적극적인 조치가 취해져야한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