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3기 신도시' 빠르면 이번주 발표…'고촌·하남·성남·광명·시흥' 꾸준히 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21대책 발표 당시 집값과열로 서울그린벨트 해제 관심

최근 집값 안정·주민반발로 광역교통대책으로 관심 이동

전문가 "장기적 집값안정 대책 필요하나 자족도시가 관건"

교통망 확충에 천문학적 비용…"만족할 공급계획은 안나올듯"

뉴시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릉선 KTX철도사고 등 현안보고를 안건으로 열린 제364국회 정기회(폐회중) 제7차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2.11.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서울 아파트값이 5주째 하락하는 가운데 정부가 '3기 신도시' 공급대책을 이르면 이번주 발표한다.

당초 국토교통부가 9.21 부동산대책을 발표할때만 해도 집값 과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공급 물량이 얼마나 나올지, 특히 서울 지역내 그린벨트를 풀게 될지에 관심이 모아졌다. 그러나 최근 집값이 안정세를 보이고 공공택지 후보지로 지정된 지역주민들이 교통난 등을 이유로 반발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광역교통 대책으로 옮겨간 모양새다.

이에대해 전문가들은 정부가 곧 내놓을 '3기 신도시' 대책이 장기적인 집값 안정 차원에서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입을 모으면서도 교통망 확충 등 자족기능을 갖춘 대책을 내놓을지가 관건이라고 지적한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16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대책이 나와도 6~7년후 주택이 공급되기 때문에 지금 해놓지 않으면 안된다. 계속 안정화 대책을 내놓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그러나 심 교수는 "지하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교통망 확충을 엄청나게 해야 하는데 여기에 조 단위 비용이 들어간다"며 "돈이 워낙 많이 나와서 만족할 만큼 계획이 나오진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미 집값이 다 올랐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3기 신도시 대책이 의미가 없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집값 안정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3기 신도시를 자족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GTX가 생기면 서울에 '빨대 효과'(대도시가 주변 중소도시의 인구나 경제력 흡수)가 나타난다"며 "신도시가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족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경기 양주 덕정에서 수원을 잇는 GTX C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이 확정됐으며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 신도시를 잇는 GTX A노선은 연내 착공이 추진중이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장도 3기 신도시대책에 대해 장기적인 집값안정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1일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 도심지역의 옛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을 포함한 총 11곳에 약 1만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내용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국토부는 또 향후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에 330만㎡이상의 대규모 택지 4~5개를 추가 조성해 20만호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상공에서 바라본 서울 모습. 2018.09.21. photocd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센터장은 "내년까지는 입주 물량이 많고 대기 수요자가 여전히 많다. 한해 두해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공급이 나온다는 시그널이 필요해서 이를 위한 방안으로 정부가 대책을 내놓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3기 신도시는 일자리나 직주 근접을 필요로 하는 업종이 필요한 곳에 인력을 구할 수 있는 판교 신도시처럼 되어야 한다"며 "자족적인 도시로서의 기반이 완성되는 형태로 가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정부가 택지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시점보다는 부동산시장 가격이 안정돼 있다. 택지를 미리 확보한다는 차원에서는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신도시로 인해 서울 집값 인하 등 가격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3기 신도시 후보지로는 그동안 거론됐던 김포 고촌과 하남, 성남, 광명, 시흥 등이 꾸준히 얘기되고 있다. 유력 후보지였던 과천과 고양 원흥은 개발정보 유출사건으로 제외됐다.

권대중 교수는 "서울 외곽지역인 김포 고촌, 일산~서울 사이에 고양, 성남~하남 중간에 하남, 서울~광명 중간, 과천~안양 사이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dazzling@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