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철근에 추가 보강재 처리…대종빌딩 '땜질처방' 우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남구청, 오는 19일부터 대종빌딩 보강 나서

"부서진 기둥 외에 다른 위험요소 파악돼야"

[앵커]

붕괴 위험으로 출입이 금지된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에 대한 보강 작업이 진행됩니다. 정밀진단에 앞서서 철근이 드러난 기둥에 보강재를 덧씌워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강재 처리를 먼저 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홍지용 기자입니다.


[기자]

건물 기둥에 균열이 발생해 입주자들이 긴급 대피한 대종빌딩에 강남구청의 보강작업이 19일부터 이뤄집니다.

먼저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중앙 기둥 주변에 지지대 20여개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또 부서진 2층 기둥 겉면은 콘크리트와 철판 등으로 감싸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1달 정도 보강작업을 진행 한 뒤 정밀진단에 나설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부서진 기둥 외에, 다른 구조물의 상태는 점검을 마치지 못해, 보강작업 전후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안형준/건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 (초음파) 철근 탐사장비가 있어요. 그럼 (철근을) 다 볼 수 있거든요. 거기에 (콘크리트) 덮고 철판을 둘러싸면 (기둥) 안쪽이 안 보여요.]

이에 대해 구청 측은 건물 철거 여부는 더 따져봐야 하고, 일단 안전 확보 차원에서 보강공사를 먼저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홍지용, 정다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