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스리랑카 신임 총리 7주만에 사퇴…'2총리 체제' 혼란 종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쫓겨났던 전임 총리, 16일께 총리로 재임명 될 듯

연합뉴스

2018년 12월 15일 마힌다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가 콜롬보 자택에서 사직서에 서명한 뒤 지지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스리랑카의 마힌다 라자팍사 신임 총리가 취임 약 7주 만에 총리직에서 물러났다.

15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라자팍사 총리는 이날 자택에서 지지자와 소속 정당 의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직서에 서명했다.

라자팍사 총리와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락쉬만 야파 아베이와드나 의원은 그가 스리랑카가 처한 '정치적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이 같은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정 마비를 초래했던 스리랑카의 '1국 2총리 체제'는 완전히 막을 내리게 됐다.

앞서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대통령은 올해 10월 26일 라닐 위크레메싱게 당시 총리를 전격 해임하고 라자팍사를 신임 총리로 임명했다.

관련 사정에 밝은 현지 소식통은 위크레메싱게가 차기 대선에서 시리세나 대통령이 재선되도록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거부한 것이 원인이 됐다고 전했다.

위크레메싱게는 2015년 개헌으로 대통령의 총리 해임권이 없어졌다면서 해임에 불복했다. 라자팍사 측도 물러나지 않겠다며 팽팽히 맞섰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라자팍사 총리가 의회 과반의 지지를 얻지 못할 상황이 되자 의회를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실시하려는 시도까지 했다.

연합뉴스

2018년 12월 12일 스리랑카 콜롬보 의회의사당에 출석한 라닐 위크레메싱게 전 총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하지만 스리랑카 대법원은 대통령의 의회 해산은 불법이라며 이에 제동을 걸었고, 지난 12일에는 스리랑카 의회가 위크레메싱게의 총리직 복귀와 신임을 묻는 의안을 가결 처리해 '2총리 체제'를 공식화했다.

극한대립이 이어지면서 스리랑카 정부는 2019년 예산안을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했다. 일각에선 스리랑카가 내달 초 갚아야 할 10억 달러(약 1조1천억원) 상당의 외채를 반환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의회 의원 225명 중 117명(52%)의 지지를 받는 위크레메싱게를 16일 총리로 재임명하고 이번 사태를 봉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스리랑카 대통령궁은 아직 이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2005년부터 10년간 스리랑카 대통령을 역임한 라자팍사의 총리 취임은 과거 집권기 인권탄압 의혹과 친중(親中) 행보 등으로도 논란거리가 됐다.

라자팍사는 소수민족 타밀족 반군과의 내전을 벌이면서 민간인 수만 명을 살해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그는 중국에서 대규모 차관을 빌려 함반토타 항(港)을 건설하는 등 대통령 재임 기간 중국과 친밀한 행보를 보였고, 스리랑카 정부는 이로 인한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 함반토타 항의 운영권을 중국에 99년간 넘기는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hwang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