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정은 답방 두고 자유한국당 애매한 입장, 등 돌린 보수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토리세계-김정은 답방 논란②]자유한국당 애매한 입장에 보수단체 등 돌려

2018년이 저무는 12월. 대한민국은 김정은 답방 문제로 뜨거웠다. “13일에 오냐, 18일오냐”에서부터 “서울이냐 제주도냐” 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청와대는 북한과 명확한 답방 여부를 결정짓지 못했고, 결국 “연내 답방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특이한 점은 자유한국당이 과거와 달리 제대로된 당론조차 정리하지 못한채 보수시민단체들 마저도 등을 돌리고 있다. 오지도 않은 답방을 두고 대한민국 사회를 둘로 갈라 놓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의 이야기를 정리했다.

세계일보

◆“김정은 위인 아니다. 북괴의 수괴일 뿐”

자유연대, 자유대한호국단, 대한민국 애국시민연합은 13일 오후 2시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인맞이환영단 김수근 단장을 국가보안법 제7조 제1항 ‘반국가단체 등 활동 선전·동조죄’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단장은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을 ‘위인’으로 표현하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뜨겁게 환영”하며 “4·27 판문점 정상회담과 9월 평양 정상회담, 백두산 천지 방문 등에서 보인 평화번영 통일에 대한 웅대한 뜻과 의지에 감동해 위인맞이 환영단을 꾸렸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진보성향 단체 ‘서울시민환영단’ 소속 회원들이 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남을 환영한다는 뜻으로 한반도기를 흔들고 있다. 이제원 기자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 환영 지하철 광고를 추진하기 위해 광고비 300만원을 모금한다”며 본인 명의의 계좌를 공개하는 게시물을 게재한 바 있다. 이어 이달 8일에는 한 교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뜨겁게 환영하는 이유’ ‘왜 우리는 김정은 위원장님을 위인으로 보게 되었는가’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는 것이 보수단체 측 설명이다.

보수단체 측은 “피고발인은 김정은을 ‘위인’이라고 표현하는데 위인의 사전적 의미는 ‘뛰어나고 훌륭한 사람’을 의미하므로 북괴가 수괴 김정은을 신격화하는 세뇌교육과 그 내용이 동일하며 ‘위인맞이환영단’ 활동을 통해 김정은의 서울 방문을 환영하자는 이해 또는 공감을 구하므로 국가보안법 제7조 제1항의 선전·동조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보수도 외면한 ‘자칭 보수주의’ 한국당의 태도

이번 김정은 위원장의 방남에 대한 정치권의 입장을 살펴보면 과거와 다른 면면이 보인다. 과거 북측의 김여정 중앙당 제 1부부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의 방남 당시 군사분계선까지 올라가 방남을 막아섰던 한국당이 제대로된 당론을 내놓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보수단체들도 “한국당이 김정은 방남에 협력하거나 방조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당 자격이 없으니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세계일보

보수성향 단체 ‘백두청산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남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지금까지 자유한국당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 성의를 표시해야 국민이 환영할 수 있다”는 내용 정도의 수석대변인 명의 성명서를 발표했을뿐, 과거와 달리 보수야당으로서 가장 선을 그어왔던 대북문제를 등한시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일정은 고사하고 답방 날짜부터 깜깜이”라며 “지금 정부의 모습을 보면 경호, 의전 등 모든 준비를 다 해놓고 기다릴 테니 언제든 날짜를 택일하라는 식”이라고 비판하며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한 반대가 아닌 청와대와 북측과의 의사소총 문제를 꼬집는데 그쳤다.

이는 과거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북측의 김여정 중앙당 제1 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의 방남에서 “나라를 통째로 팔아넘기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당시 한국당 지도부는 서울로 향하는 길목인 통일대교 남단 도로를 점거한 채 농성을 벌였고,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을 통해 우리 천안함 용사가 목숨으로 지킨 대한민국이 김영철에 의해 유린당하지 않게 반드시 통일대교를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한바 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