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클럽선수권 3위 아쉬움 삼킨 김연경 "오늘은 이길 거에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14일 엑자시바시 훈련장에서 만남 김연경이 하트를 만들고 있다. [이스탄불=김효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너무 아쉬워요. 정말 이기고 싶었는데 결승도 못 갔잖아요."

14일(한국시간) 터키 이스탄불 엑자시바시 스포츠 살롱에서 만난 김연경(30·엑자시바시)의 얼굴엔 아쉬움이 가득했다. 엑자시바시는 10일 열린 중국 저장성 샤오싱에서 끝난 국제배구연맹(FIVB) 세계클럽선수권 4강에서 미나스(브라질)에 2-3으로 무릎을 꿇었다. 중국에서 돌아온지 얼마 되지 않아 시차 적응중인 김연경은 "몸은 괜찮다. 그런데 정말 아쉽다. 꼭 우승을 하고 싶었다"고 또 한 번 안타까워했다.

김연경 합류 이후 엑자시바시는 슈퍼컵, 유럽배구연맹 챔피언스리그 등을 포함해 14연승을 내달리다 처음 패배를 겪었다. 게다가 예선을 3연승으로 마쳐 기대를 모았으나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3·4위 결정전에서 프라이아(브라질)를 꺾은 엑자시바시는 3-0 승리를 거두고 3위로 대회를 마감했다. 김연경은 "아직까지 우승하지 못한 대회라 욕심이 났다. 기대를 많이 하고 갔는데 결과가 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대회가 특히 기대를 모았던 건 터키리그 라이벌이자 중국 국가대표 에이스 주팅이 뛰는 바키프방크와 대결 때문이었다. 엑자시바시는 2015, 16년 우승팀이고, 바키프방크는 지난해 정상에 올랐다. 김연경이 합류한 엑자시바시는 세계적인 선수인 티아나 보스코비치(세르비아)와 조던 라슨(미국)에 김연경까지 합류해 강력한 삼각편대를 이뤘다.

게다가 이번 대회가 중국에서 열린 만큼 주팅과 김연경의 대결도 눈에 띄었다. 하지만 둘의 만남은 이뤄지지 못했고, 바키프방크가 우승한 가운데 주팅이 MVP를 차지했다. 김연경은 "중국에서 대회가 열려 나와 주팅에게 많은 관심이 모였다. 그런데 대결하지도 못해 아쉽다"고 했다. 이어 "아직은 우리 팀이 바키프방크 만큼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김연경이 말하는 '준비'는 팀의 완성도다. 엑자시바시는 올시즌을 앞두고 주전 선수 중 3명이 바뀌었다. 김연경과 세터 감제(터키), 로렌 기브마이어가 새 얼굴이다. 그러다 보니 아직까지 호흡이 완벽하지 않다. 특히 김연경은 아직까지 감제의 토스에 적응을 하고 있는 중이다. 김연경은 "지금쯤이면 '내 팀이다'란 편안함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아니다. 그래도 감제와 호흡은 처음보다 나아졌다. 앞으로 점점 나아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마르코 모타 감독님과 대화를 많이 하진 못했는데 이번에 전술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다. 서로를 알아가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

2016년 엑자시바시가 클럽선수권에서 우승했을 때 받은 트로피. 김연경이 들어올리고 싶었던 바로 그 트로피다. [이스탄불=김효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연경과 엑자시바시는 이날 팀 미팅을 하고 부르한 페렉 발리볼 살롱으로 옮겨 훈련했다. 중국에서 싸우지 못한 바키프방크와 대결이 15일 밤 10시에 열린다. 수퍼컵(3-1 엑자시바시 승) 이후 올 시즌 두 번째 대결이자 리그에선 첫 만남이다. 개막 8연승(승점 22)을 달린 바키프방크, 7연승의 엑자시바시(승점 21)의 대결에서 이기는 팀은 1위가 된다. 김연경은 "우리 팀이 좀 더 높은 수준의 경기를 치를 준비가 부족했던 것 같다. 이번 패배가 도움이 될 것 같다. 바키프방크가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려 할 것이고 어려운 경기겠지만 부담은 없다"고 했다.

다행히 김연경 개인의 경기력은 나쁘지 않다. 페네르바체나 상하이 시절에 비해 득점은 줄었지만 팀내에서 가장 많은 리시브를 책임지고 있다. 보스코비치, 라슨이란 강력한 동료 덕에 공격부담이 줄어든 것이다. 예전처럼 혼자서 공격과 수비를 다 책임질 필요는 없어졌다. 김연경은 "솔직히 내 역할이 조금 어색하다. 고민도 했다. 하지만 리시브만큼은 자신있다. 팀내에서 내 역할을 찾아가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

5일 여자 클럽세계선수권 조별리그 2차전 수프림 촌부리(태국)와 경기에서 미소짓는 엑자시바시의 기브마이어와 김연경(오른쪽). [사진 국제배구연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든든한 지원군도 있다. 부모님이 중국에서부터 함께 이동해 터키로 넘어온 것이다. 터키리그 복귀 이후 일주일 정도 어머니가 함께 있었지만 이후 2개월간 '나 혼자 살았던' 김연경이었다. 김연경은 "솔직히 이적 후 힘든 순간도 있었다. 그런데 어머니가 오셔서 다행이다. 투정 아닌 투정도 부릴 수 있어 마음이 편해졌다. 엄마 밥을 먹으니 힘도 더 난다"고 했다. 이어 "다음 주 경기 뒤 휴식기가 있어 한국에 돌아간다. 1위인 채로 돌아가고 싶다"고 미소지으며 훈련장으로 들어갔다.

이스탄불(터키)=김효경 기자 kaypubb@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