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표적감사 반발' 과기계, 신성철 총장 직무유지 '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과기계 갈등 하루속히 봉합돼야…“정확한 사실관계는 밝혀야”]

머니투데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임 시 비위 의혹을 받고 있는 신성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카이스트 이사회에 참석해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 신성철 카이스트(KAIST) 총장의 직무정지안이 정기이사회에서 ‘유보’로 결정되자 KAIST를 비롯한 과학기술계는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이승섭 KAIST 교수협의회 회장은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검찰에서 확인할 쟁점이 분명한 데다 신 총장 또한 떳떳하게 자신의 의혹에 대해 충분히 소명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며 “이번에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혀 (검찰과 이사회가)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판단을 내려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이사회의 재심의 결정으로 일단 경영공백 위기에서 벗어난 KAIST 경영진도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꺼져가던 ‘KAIST 비전 2031’의 불씨를 다시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는 측면에서 다행이란 표정이다.

‘KAIST 비전 2031’은 신 총장과 교수진,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마련한 대학의 새로운 역할과 미래상을 담은 발전 로드맵이다. 원로 교수와 젊은 교수가 함께 연구하는 ‘초세대 연구 사업’ 등 지금까지 국내 대학에서 시도해 본적 없는 새로운 사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를 통해 개교 60주년을 맞는 2031년까지 세계 10위권 대학 반열에 올라서겠다는 목표다.

KAIST 한 관계자는 “인구 감소와 재정 및 경쟁력 약화로 국내 모든 대학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신 총장의 과감한 실험과 도전이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다들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모쪼록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돼 상아탑 혁신의 새로운 전화점을 보여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KAIST와 같은 과학기술대학원인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한 교수도 “일련의 사태로 KAIST 후유증이 상당할 것”이라며 “이번 결정을 계기로 KAIST와 정부가 서로 상처 주는 일 없이 슬기롭게 해결책을 마련하고 빨리 안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 한 관계자는 “국가 경제발전의 한축을 맡은 KAIST가 제 역할을 다하며 흔들림없이 나아가야 한다”며 “과기원과 출연연 등 과학기술계에 대한 정치적 개입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AIST 이사회는 1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261회 정기이사회’를 열고 신 총장 직무정지안 대한 의결을 다음 이사회로 유예키로 결정했다. 차기 이사회는 내년 3월 개최될 예정이며, 그 전에 검찰 조사 결과가 나오면 임시이사회를 열 예정이다.

신 총장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이던 지난 2013년, 미국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LBNL)와 공동연구계약을 맺으며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연구장비 사용료 22억여 원을 지급했고, 이 중 일부가 해당 연구소에 근무하던 신 총장 제자인 임 모 박사의 인건비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30일 카이스트 이사회에 신 총장 직무정지를 요청했다.

류준영 기자 j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