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퇴로' 보이지 않는 단식정국…바른미래 '실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말 넘길 경우 건강 악화 우려…바른미래, 이학재 탈당 임박설

아주경제

휴식하는 손학규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단식 9일째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4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휴식하고 있다. 2018.12.14 jjaeck9@yna.co.kr/2018-12-14 11:34:02/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4일 단식 9일차를 맞았다. 단식이 일주일을 넘겼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된 실질적 진전은 가닥이 잡히지 않고 있다.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손 대표의 기력은 많이 쇠한 상태다. 현재까지는 혈압, 맥박, 체온, 혈당 등은 정상 수치지만 기력이 떨어져 누워있는 시간이 부쩍 늘었다. 주말을 넘기게 될 경우 건강이 급속히 안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

여야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인 이금회 소속 7명은 전날 국회의장 공관에서 모임을 갖고 "작금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단식 중단을 요청했지만, 손·이 두 대표는 실질적 진전이 있을 때까지 단식을 중단할 의사가 없는 상태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12월 임시국회 소집 등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이날 오후에도 회동을 이어갈 예정이지만 주로 △12월 임시국회 소집 △탄력근로제 △유치원 3법 등 현안에 대해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상임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선거제도 개편은 권력구조와 연결돼 있어서 개헌과 함께 논의하면 적극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정도다. 다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시) 의원정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며 "여기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느냐"고 말해 사실상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논의를 무력화 시키는 수순에 들어갔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손 대표는 이를 "잘못된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합의되지 않는다면 정개특위 논의도 반복하다 무산될 것임이 명확하다"고 반박한 상태다. 단식에 돌입했던 지난 5일과 별다르게 달라진 것이 없다.

단식 정국의 퇴로가 보이지 않는 반면 바른미래당은 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애초 선거제도 개편과 예산안 연계를 반대한 의원들이 많았다. 손 대표가 갑작스레 단식에 돌입하는 바람에 불만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표출되진 않았다. 다만 사석에선 꽉 막힌 정국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하는 의원들도 있다.

이학재 의원의 탈당이 임박했다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한국당에선 손 대표의 단식이 끝나는대로 이 의원이 탈당을 결행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당 소속 한 수도권 의원은 "정치 도의상 지금 탈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손 대표의 단식이 끝나는대로 탈당을 결행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김도형 기자 semiquer@ajunews.com

김도형 semiquer@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