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람 공격한다고 마구 잡았더니"…상어 개체 수 급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호주 퀸즐랜드 귀상어·백상아리 50여년 새 92% 줄어

(서울=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호주 퀸즐랜드 해안 주변에 서식하는 상어 개체 수가 지난 50여 년에 걸친 남획 영향으로 종(種)에 따라 최대 9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4일 보도했다.

퀸즐랜드는 상어 떼 출현 뉴스로 종종 세계인의 관심을 끄는 호주 북동부 지역으로, 주도는 브리즈번이다. 동쪽으로 태평양, 남쪽으로 뉴사우스웨일스주, 서쪽으로 노던 준주(準州)와 맞닿아 있다.

연합뉴스

호주 퀸즐랜드 앞바다에서 드럼라인에 걸려 숨진 채 발견된 귀상어 [epa=연합뉴스)



퀸즐랜드대학과 그리피스대학 공동 연구진이 그물과 드럼라인(drumline)이 사용된 1962년 이후의 '상어 개체 수 억제 프로그램'(shark control program)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귀상어와 백상아리 개체 수가 2016년 기준으로 각각 92%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층 포식성이 강한 '고래잡이 상어'(whaler sharks)는 82%, 뱀상어는 74%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어 공격에 따른 인명 피해를 줄일 목적으로 호주에서 도입된 억제 프로그램은 현재 1천760㎞에 이르는 퀸즐랜드 해안선에 적용되고 있다.

퀸즐랜드대학의 조지 로프 연구원은 상어 개체 수 감소에는 다른 무엇보다도 상업적 어획(commercial fishing)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리피스대학의 크리스 브라운 박사는 "귀상어 같은 상어 종은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종으로 통한다"며 "피할 수 있는 인적 원인으로 이런 종들을 잃는다는 것은 굉장한 비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어는 포식자이자 죽은 동물을 먹어치우는 청소부(scavenger)로서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상어 개체 수 감소는 해안 생태계도 나빠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걱정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가디언은 호주 해변에서 발생하는 상어 떼의 공격으로 인간과 상어 사이에 불안한 관계가 조성됐다고 전제한 뒤 이번 연구 결과는 상어 개체 수를 억제하는 대책보다는 상어 보호책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