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 댓글공작' 조현오 전 경찰청장 "경찰 본연의무 행한 것" 혐의 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현오(63) 전 경찰청장이 법정에서 이명박정부 시절 온라인 댓글 등을 통한 여론 조작 활동 개입 혐의를 “도저히 받아들이 수 없다”며 전면으로 부인했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9부(부장판사 강성수) 심리로 열린 조 전 청장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1차 공판준비기일에서 조 전 청장은 이같이 밝혔다.

세계일보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4일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수갑을 찬 채 취재진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지만, 조 전 청장은 정장 차림으로 법정에 직접 나와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했다.

조 전 청장은 “물의를 일으켜서 송구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저는 경찰에 대해 허위사실이나 왜곡된 사실로 비난하면 적극 대응하라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청 특별수사단에서 계속 정치공작이고 댓글공작이라며 몰아가는데 도저히 이해가지 않는다”며 “경찰에 대한 비난에 대응하는 것이 어떻게 정치공작이고 댓글공작인가”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질서 유지를 위한 댓글 활동을 한 적이 있지만 그건 경찰 본연의 임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정책을 옹호하거나 여당을 지지한다거나 야당을 비난하라고 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 하면서 보안·정보·홍보 등 조직을 동원해 정부에 우호적인 글 3만7000여건을 온라인 공간에 달게 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당시 경찰은 온라인에서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 구제역, 김정일 사망, 유성기업 노동조합 파업, 반값 등록금, 한미 FTA, 제주 강정마을 사태 등 여러 사안에 걸쳐 방대하게 개입이 이뤄졌다.

이들은 경찰 신분을 드러내지 않고 가명이나 차명 계정, 해외 IP, 사설 인터넷 망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전 청장의 2차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9일에 열릴 예정이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