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영남 다선' 제1타깃?…한국당 조강특위 '인적쇄신' 발표 임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천파동·탄핵 등 책임소재, 전투·경쟁력 최우선 고려"

심사절차 80~90% 진행…김병준에 보고 후 발표할 듯

뉴스1

전주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강특위 활동과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2018.12.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전국 당협위원장 심사결과와 위원장 교체대상 지역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최대 관심사인 현역 당협위원장 물갈이폭 등 쇄신작업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주혜 한국당 조강특위 외부위원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강특위 활동 경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Δ2016년 총선공천 파동 이후 국정농단 사태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당 분열, 올해 6·13지방선거 패배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소재 Δ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과 경쟁력 등 2개 부분을 중점으로 심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전 위원은 원외 당협위원장의 경우, 현역 의원인 상대 당 인사와의 경쟁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전했다.

전 위원은 현재 심사 절차가 80~90% 진행된 상황이라며 "이러한 심사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최종결정이 이뤄질 것이고 조강특위에서 명단을 확정해 비대위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심을 모은 현역 의원 물갈이 규모, 심사결과 발표 시기에 대해선 전 위원은 명확히 답을 내리지 않았다.

다만 전 위원이 밝힌 기준에 따른다면 양대 계파인 친·비박 핵심인사 등 대략적인 윤곽은 유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영남권 등 한국당 강세지역의 다선 의원들이 제1 타깃이 될 가능성 높아 보인다. 전 위원이 명확한 교체대상자들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강세지역에 안주한 다선 의원들에 대해선 좀 더 엄중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전 위원은 또 "한국당에 여러 위기들이 있었다. 우선 2016년 총선 공천파동 당시 국민들이 실망해서 결국 제 1정당의 위치를 빼앗기게 됐다"며 "이번 심사과정에서 당시 1~2%사이 박빙의 차이로 석패한 지역이 여럿 있었음이 확인됐고 당시 공천 파동이 한국당 몰락의 균열점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농단과 박 전 대통령 탄핵, 당분열에 대해서도 여러 지표를 통해서 아직도 당시 여러 사태를 둘러싸고 책임당원이나 지지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치유되지 않는 상처가 있기 때문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과 경쟁력 심사와 관련해선 "야당에는 견제 능력과 대안 제시 능력이 따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흡했다는 국민들의 질타가 많은 게 사실"이라며 "이런 점을 우선 고려해서 기득권에 안주한 의원들에 대한 정밀한 심사를 거쳤다"고 전했다.

전 위원은 현역 의원과 관련 구체적으로 당무감사위원회의 현지 실태조사 등 정량적평가 항목이었던 Δ여론조사 Δ중앙언론 노출도 Δ국회 본회의 출석률 Δ법안 대표발의 수 Δ국정감사 성과 등 여러 지표들을 참고했다고 전했다.

다만 현역 의원 물갈이 규모에 대해 "숫자가 몇명이다 라고 지금 말할 수 는 없다"며 "한 분 한 분의 신상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오늘 다시 조강특위 회의를 열어 놓친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 위원은 두 달여동안의 당협심사가 객관성, 공정성과 함께 비대위 등 외부의 입김을 배제하고 독립적으로 이뤄졌음을 강조했다. 그는 비대위가 조강특위 결정에 반대하고 수정 요청을 할 가능성에 대해 "그런 것은 생각해보지 않았다"며 "저희들의 심사과정을 잘 알기 때문에 비대위에서 존중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전 위원은 바른미래당 등 복당 가능성이 큰 인사들의 지역구를 교체대상지로 염두에 두었냐는 질문에는 "고려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