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붕괴위험' 대종빌딩 입주사 35% 퇴실 완료…비용부담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남구 "건물주 비용 부담 및 관리 주체 공사가 원칙"

뉴스1

13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대종빌딩에 출입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강남구청은 이날 0시부터 대종빌딩 출입문을 폐쇄조치하고 출입자를 통제하고, 건물주 대표와 응급안전진단업체 등과 협의해 응급복구와 정밀안전진단을 벌일 계획이다. 2018.12.1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권구용 기자 = 붕괴 위험이 제기된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의 입주업체 중 35%에 대해 퇴실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구는 세입자 임시 대표를 선임해 애로사항 해결에 나서는 한편, 대책 회의를 통해 건물 보강 작업과 안전 진단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중섭 강남구청 건축과장은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 과장은 "오늘 오후 2시 구청과 건물주 대표, 응급안전진단을 주도한 '센구조연구소'의 대책회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이 회의에서 조속한 보강 공사와 안전진단이 실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비용 부담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예정이다. 박 과장은 "건물주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맞고, 공사는 관리 주체에서 하는 것이 맞다"며 "이 명령에 따르지 않는다면 행정대집행을 통해 공사에 들어가고 이후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남구는 전날(13일) 오전 0시부터 대종빌딩 출입문을 폐쇄 조치하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76개사 중 약 35%가 퇴실을 완료했으며, 물품 반출은 시간을 두고 제한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강남구는 싼 가격에 임대할 수 있는 사무실이나 공유공간을 세입자들에게 이날 중 유선상으로 홍보하는 한편, 전날 선임된 세입자 임시 대표를 통해 세입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로 했다.

남광토건이 지난 1991년 준공한 이 건물은 서울시 안전점검 결과, 건물 2층 중앙기둥 일부가 부서지고 기둥 내 철근에서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됐다. 해당 건물은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발생 위험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mau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