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매체, “캐나다, 美 졸개노릇 말라, 불매운동으로 응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미 中서 캐나다 구스 불매운동 움직임”

헤럴드경제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중국 관영 매체가 캐나다에서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체포된 것을 계기로 캐나다 제품 불매운동까지 거론하며 강한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14일 논평에서 “캐나다는 미국의 졸개 노릇을 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계속해서 미국의 졸개 역할을 하고, 중국 국민에 대한 구금을 이어간다면 중국과 캐나다의 관계는 극적으로 악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 당국은 멍 CFO 구금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당장 풀어주지 않으면 캐나다는 심각한 결과를 맞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중국은 캐나다 상품에 대한 수입 제재와 다른 추가 조처를 할 것”이라며 “구금은 순전히 정치적인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캐나다가 계속해서 미국의 말만 듣다가는 더 넓은 정치 게임에서 ‘장기판의 졸(卒)’이 될 것”이라며 “캐나다는 중국과 독립적인 외교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벌써 캐나다의 유명 브랜드인 캐나다 구스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소비자들은 멍 CFO의 체포 소식을 듣고 캐나다 구스 제품을 사기 꺼린다”고 덧붙였다.

양시위 중국 국제문제연구소(CIIS) 주임은 글로벌 타임스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은 캐나다가 우호적이고, 독립적인 사법시스템을 갖춘 국가라는 중국인들의 오랜 생각을 뒤집었다”며 “무역과 문화 교류 등 양국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봤다.

글로벌 타임스는 다른 논평에서 캐나다가 멍 CFO를 미국으로 인도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신문은 캐나다 현지 언론을 인용해 “캐나다는 정치적인 동기와 억압 등에 의한 인도를 거절할 힘이 있다”면서 “관례에 따르면 인도 요청은 허가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봤다. 이어 “갑작스러운 체포 자체가 미국이 인도를 요청할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y2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