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2천억달러 中제품 관세 인상 3월1일까지 보류' 공식발표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000억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내년 3월 1일까지로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오는 14일(현지시간) 공식적으로 알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두 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행정부가 이날 연방관보에 이같은 공고문을 공식 게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13일 보도했다.

당초 트럼프 행정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2000억달러 어치 중국 물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하기로 했으나, 지난 1일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과 90일의 무역협상 기간 관세를 올리지 않기로 합의했다.

최근 2주간 중국 정부는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보복관세를 철회하고, 상당한 규모의 미국산 대두를 수입하기로 약속했다.

또 지식재산권 침해 처벌 조치를 강화했다. 미국이 '공정 경쟁을 해친다'고 비판해 온 '중국제조 2025' 계획을 수정하는 작업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은 현재까지 중국 정부가 내놓은 약속들이 미중간의 교착상태를 타개하기에는 충분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13일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중국이 아주 초기적이고, 준비 단계의 것들을 하기 시작했다면서 "하지만 매우 환영할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ernard0202@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