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예멘 정부·반군, 호데이다 지역 휴전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웨덴서 일주일 동안 평화협상 끝에 합의 도출

내년 1월 말 후속협상 열릴 듯

뉴시스

【림보(스웨덴)=AP/뉴시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예멘 정부와 후티 반군이 호데이다 지역에서의 휴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6일부터 일주일 동안 평화협상을 진행한 끝에 합의를 도출했다. 2018.12.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림보(스웨덴)=AP/뉴시스】 안호균 기자 = 4년 동안 내전을 치르고 있는 예멘 정부와 후티 반군이 항구 도시 호데이다에서 전투를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양측이 스웨덴 림보에서 열린 일주일간의 평화회담 끝에 호데이다 지역 전체 휴전과 병력 철수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호데이다는 예멘 내전으로 인한 사망자 37%가 집중돼 있을 정도로 양측의 대립이 치열한 지역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번 합의가 "향후 평화협상을 위한 실질적 진전이자 중요한 발걸음이었다"며 양측 대표단에 고마움을 표했다.

예멘 정부와 반군 대표들은 지난 6일부터 스웨덴 림보에서 유엔의 중재로 평화 협상을 진행했다. 양측은 협상 신뢰 구축의 일환으로 포로 1만5000명을 교환하기로 합의한데 이어 호데이다에서 전면전 위협을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다음 협상은 내년 1월 말로 예정돼 있다.

사우디가 지원하는 정부군과 이란의 도움을 받는 후티 반군이 4년여 동안 내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가 초래됐다.

현재까지 내전으로 인해 1만명 이상이 사망했고 전쟁에 따른 질병과 기아로 목숨을 잃은 인구는 4만 명에 이른다. 또 예멘 전체 인구의 75%인 2200만 명이 기아와 물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ah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