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IEA “OPEC+ 감산에 내년 석유시장 공급량 예상보다 빨리 감소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석유수출국기구(OPEC) 및 러시아 등 여타 산유국을 포함한 OPEC+의 감산과 캐나다의 산유량 감축으로 내년에 글로벌 석유시장에서 예상보다 빨리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전망했다.

지난주 OPEC+는 내년 1월부터 120만bpd 감산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또한 캐나다 최대 석유생산 지역인 앨버타 주정부는 송유관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석유기업들에게 생산량을 일일 32만5000배럴(bpd) 또는 8.7% 줄이게 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한편 최근 국제유가 급락에도 불구하고 IEA는 내년 글로벌 석유수요 증가량 전망치를 올려 잡지 않았다. 내년 전망치는 일일 140만배럴(bpd)로 고수하고 올해 전망치는 130만bpd로 제시했다.

IEA는 공급 증가세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긴장에 따른 세계 경제 전망 불확실성으로 내년에 석유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가 하락에 따른 수요 증대 효과는 세계 경제성장세 둔화로 반감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제유가는 10월 초 배럴당 87달러로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후 3분의 1 가까이 하락하며 61달러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뉴스핌

원유[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ong@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