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中 고래싸움에 등 터지는 캐나다…'화웨이 사태', 갈수록 수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서 자국민 또 억류 가능성…멍 부회장 체포 협조했다 '날벼락'

정작 미중은 무역협상 진전…加외교, 트럼프에 "정치화 말라" 경고

연합뉴스

'동해보복(同害報復)?'…中, 加 전 외교관 억류
(브뤼셀 AP/ICG=연합뉴스) 미국의 요청으로 캐나다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체포한 가운데 지난 11일(현지시간) 중국이 억류 중인 캐나다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프릭. 그는 브뤼셀에 본부를 둔 국제분쟁 전문 연구기관 국제위기그룹(ICG)의 선임 고문으로, 북한 관련 보고서 작성을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가 억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bulls@yna.co.kr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캐나다가 '총성없는 전쟁'을 전개 중인 미국과 중국의 고래 싸움에 등 터진 새우가 된 모양새다.

중국이 '화웨이 사태'를 노골적으로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삼으려는 미국과는 확전을 피하면서도 '제3자'인 캐나다에 대해서는 장외에서 계속 걸고 넘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캐나다는 자국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프릭이 중국에 억류된 데 이어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로 추정되는 시민이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이 역시 코프릭의 억류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대표기업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에 대한 보복 조치의 일환일 가능성이 크다.

캐나다로서는 멍 부회장을 체포해달라는 미국 정부의 요청을 들어줬다가 자국 시민 2명이 중국에 발이 묶이는 '대가'를 치르게 된 셈이다.

이런 상황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필요하다면 화웨이 수사에 분명히 개입하겠다'며 미중 무역협상에 멍 부회장의 신병을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캐나다가 'G2 갈등'의 수렁에 더욱 깊이 발을 들이는 모습이다.

[로이터제공]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
(오타와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전직 외교관이 중국에 억류되면서 '화웨이 사태'와 관련한 보복조치일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이 12일(현지시간) 온타리오주 오타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캐나다 정부에 연락을 취해온 자국 시민이 또 있으며 이후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leekm@yna.co.kr



결국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이 1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범죄인인도(조약) 파트너들은 범죄인인도 과정을 정치화하면 안 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공개적으로 경고하기도 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다른 나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상관없이 캐나다는 언제나 법의 지배와 함께하는 나라로 남을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내비쳤다.

이런 와중에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에서 진전을 보이는 상황을 바라보는 캐나다의 심정은 유탄을 제대로 맞은 입장에서 꽤 복잡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40%에서 15%로 낮추겠다는 뜻을 미국에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온 데 이어 '90일 휴전 합의' 후 처음으로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대량 사들이는 등 현재로서는 미중이 갈등 해결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AP=연합뉴스]



캐나다 법원에서 멍 부회장에 대한 보석 결정이 나온 것이 캐나다 정부로서는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미국과 중국 사이에 낀 캐나다의 곤혹스러운 처지는 한동안 계속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미국이 캐나다와의 범죄인인도조약 규정대로 60일 이내에 멍 부회장에 대한 송환 요청을 하게 되면 캐나다 법원에서 송환 여부를 두고 심리를 하게 되지만 최종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캐나다 법무장관이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단할 수 없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미국과 중국이 도끼눈을 뜨고 지켜보는 가운데 멍 부회장의 미국 인도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형편이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캐나다가 멍 부회장 체포에 협조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존 맨리 전 캐나다 부총리는 블룸버그 통신에 "캐나다는 애초에 멍 부회장을 체포하지 않아도 되는 쪽으로 움직였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통신도 "트뤼도 총리는 멍 부회장의 체포로부터 거리를 두고 싶어했지만 중국이 캐나다인을 억류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 수사에 개입하겠다고 나서면서 (미중) 불화에 끌려들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보석으로 풀려난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밴쿠버 AFP=연합뉴스) 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됐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 부회장이 11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대법원의 보석 허가 판결로 구치소 밖으로 나오고 있다. (캐나다 CTV 방송 화면 캡처) leekm@yna.co.kr



na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